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S, 美절세 위해 사업목적 추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외 자회사 관리와 지원' 삽입..보증수수료 감면 노려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LS 그룹이 미국 과세당국에 내던 세금을 줄이기 위해 해외 자회사 관리 지원 등을 사업목적을 추가했다.

미국에 위치한 자회사가 은행에서 대출받을 때 LS본사가 보증을 서면 미국 과세당국에 세금을 내야 했지만, 이를 감면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이다.
26일 LS그룹에 따르면 (주)LS와 LS전선은 최근 주주총회에서 '해외계열회사 제반사업의 경영지도 및 보증, 상품개발 등 지원사업'과 '관련되는 일체의 부대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했다.

LS는 해외 자회사가 현지은행으로부터 받는 신용대출에 대해 지급보증을 대신 서 주고, 자회사로부터 지급보증 수수료를 받아 왔다. 지급보증수수료란 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의 자회사가 미국에서 대출을 받을 때 본사에 지급을 보증하는 대가로 내는 수수료다.

미국 회사로부터 수수료를 받아 한국 기업이 이익을 내는 만큼, 미국 국세청은 지급보증 수수료액의 30%를 세금으로 내도록 했다.
현재 LS그룹 내에 속해 있는 자회사는 미국 현지 자회사인 사이프러스 인베스트먼트 등이 있다. LS그룹은 올해에도 지난 1월23일 이사회를 열고, 사이프러스 인베스트먼트에 대해 1493억8000만원 한도의 채무보증을 결정했다.

그러나 한미조세조약에 따르면, 미국 현지에서 본사가 영업을 하고 있지 않은 경우 보증수수료에 따른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LS그룹은 사업목적에 '해외 자회사 관리와 지원'을 추가하고 세금 감면을 노린 것이다.

LS그룹 관계자는 "사업목적에 해외 자회사 관리와 지원을 추가할 경우, 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며 "향후 세금 분쟁을 피하기 위해 사업목적에 아예 해외 자회사 관리를 명시했다"고 전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국가별로 지급보증수수료에 대해서 과세 여부가 각각 다르다"며 "미국은 과세를 하는 경우가 많아 기업들이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