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하얼빈, 안중근 추모 예술전 개막…한국작가 20명 초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얼빈시 123 전시관

하얼빈시 123 전시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중국 하얼빈시에서 우리나라와 중국 화가들이 '안중근 추모 예술전'을 열었다. 지난 1월 19일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했던 하얼빈역에 '안중근 의사 기념관'이 문을 연 후 중국의 문화예술인들이 주최가 돼 마련한 행사라 더욱 눈길을 끈다. 이 전시회에 한국작가 20여명이 초청을 받아 항일 영웅 안중근을 테마로 한 작품을 출품했다.

26일 안중근 서거 104주년을 기념해 열린 이번 중한 예술전은 하얼빈시 중국공산당위원회 사무실이 자리한 빌딩 내 '123전시관'에서 개최됐다. 오전 전시 개막과 함께 안중근 의사의 생애, 최근 동북아 정세 및 문화와 관련된 토론회도 열릴 예정이다.
이번 전시가 개최되기까지는 한국의 하정민 작가와 중국의 여수파 작가의 인연이 큰 발판이 됐다. 여수파 작가는 이 행사를 주관한 하얼빈시 아카페문화정보유한회사의 회장이기도 하다. 그는 중국과 한국을 오가며 대규모 엑스포나 컨벤션의 미술부대행사로 두드러진 활동을 해 온 하 작가와 그동안 친분을 쌓아온 터였다. 하 작가는 한중우호교류협회 회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마침 안중근 의사 서거 기념일에 맞춰 한국 작가를 초빙키로 한 것인데 이에 대해 하 작가는 더 많은 한국작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을 했다.

이날 축사에서 여수파 작가는 "안중근은 중·한 양국 사람들이 다 앙모하는 항일 영웅이고, 두 나라의 세세대대 우호적으로 왕래하는 기초"라며 "아시아 태평양 각국 사람들이 단결해야 하고 공동적으로 일본 군국주의 극우 세력을 억제해 나가야 한다"고강하게 주장했다. 하 작가는 "동북아 평화를 위해 목숨 바친 안중근을 기리며 그림을 그리는 내내 눈물이 흘렀다"며 "내년에 이어질 안중근 추모 예술제엔 일본의 양심들도 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안위 노심초사(國家安危 勞心焦思), 하정민 作

국가안위 노심초사(國家安危 勞心焦思), 하정민 作

원본보기 아이콘

붉은 소나무, 이경수 作

붉은 소나무, 이경수 作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에 하얼빈에 작품을 걸게 된 한국작가 중에는 하얼빈이 고향인 이경수 화백도 포함됐다. 소나무 작가로 잘 알려진 이 화백은 이번에도 굽은 가지의 대담한 소나무를 그렸다. 그는 "일제강점기 동양척식회사에서 논밭을 빼앗긴 민중은 하와이로 북간도로 떠나갔다. 부모님도 그렇게 하얼빈까지 가시게 된 것"이라며 "임진왜란, 병자호란, 또 이토히로부미의 동물적 야심에 스러져간 조선이지만 꿋꿋이 살아남은 민족을 표현하고자 했다. 소나무는 그렇게 우리 마음의 고향"이라고 설명했다.

참여작가 중 한 명인 임근우 작가는 자신의 '고고학적 기상도'란 작품을 "우리는 검지가 잘린 안중근의 손도장에 익순한 데, 그의 귀한 손을 금손으로 나타냈다"며 "안중근의 손 양쪽으로는 200만년전 원시인 오스트랄로피테쿠스와 나 자신이 자리해 있다. 머나먼 과거와 현재가 안중근의 독립정신을 증명하고 존경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1879년(고종 16년) 황해남도 해주에서 태어난 안중근은 1909년 10월 26일 중국 하얼빈 역에서 초대 조선통감이었던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조선침략의 원흉으로 지목하고 권총으로 사살해 처단 한 후 '대한민국 만세'를 외치며 현장에서 체포됐다. 이후 중국 다롄시 뤼순 감옥으로 옮겨져 재판을 받은 후 1910년 2월 14일 결국 사형선고를 받았다. 그해 3월 26일 안중근은 뤼순 감옥에서 일제에 의한 사형 집행으로 31세의 짧은 생을 마치게 됐다.
고고학적 기상도, 임근우 作

고고학적 기상도, 임근우 作

원본보기 아이콘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