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천구, 위기 가정 집중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양천구,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 지원 종합계획’ 발표, 연중조사 통해 위기가정 지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양천구가 생활고를 비관하고 삶을 포기하는 안타까운 사건을 막기 위해 ‘위기가정 발굴지원단'(T/F팀)??과 '희망복지지원단'을 설립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위기 가정에 대한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사각지대와 정보부재의 두 가지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하는 양천구이 획기적인 복지 시스템이 화제다.
◆희망복지지원단-도움 받지 못한 사람 없도록 도움 받지 못하는 사람 없도록
양천구는 도움은 필요하지만 법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위기가정 관리의 누수현상을 차단하기 위해 ‘희망복지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한시적 일제조사가 아닌 연중 조사를 통해 위기가정을 적극 지원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양천구 희망복지지원단은 법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위기가정, 단전, 단수, 임대료 체납 가정, 기초생활수급자를 신청했으나 부양의무자 기준 초과 등으로 탈락한 가구, 공원, 화장실, 역주변 등에서 생활하는 비정형 거주자 등을 조사해 지원한다.

생활이 어려워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빈곤계층, 자녀와 관계가 단절된 독거노인, 지적 판단 능력이 미흡한 지적 장애인, 한부모, 다문화 가족, 빈곤, 학대, 유기, 방임 위기에 처함 아동과 청소년 등에 대한 상시보호 체계도 구축한다.
희망복지지원단 특징은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기초수급자 탈락자를 중점 관리하는 등 차상위 빈곤가구를 예방 관리 ▲자원 개발과 관리를 통해 자원의 양을 체크하는 등 수시로 새로운 자원을 발굴하고 점검 ▲지역복지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공공과 민간이 상시 협력으로 위기가정을 관리한다는 것이다. 또 ▲모금회 등 민·관 등 지원 가능한 모든 채널을 가동한 위기가정 긴급지원 체계를 구축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나눔 캠페인 등 기존에 실시하고 있는 모금 활동을 연중으로 확대 전개해 주민·기업 모두가 기부나눔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한다 ▲종교단체, 기업체 등 민·관 협력을 강화하는 등 지속가능한 복지공동체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희망 수첩-몰라서 도움 받지 못하는 사람 없도록

절망에 있는 소외이웃에게 필요서비스를 적기에 연계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전달이 필수적이다.

양천구는 무엇보다 복지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민·관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자원을 한권의 수첩에 담았다.

이번에 양천구에서 발간한 희망수첩에는 ▲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이란 ▲ 위기가정 지원 흐름도 ▲ 주요 복지서비스 제도 ▲ 복지대상자 선정기준 ▲ 양천구· 광역 자원현황 ▲ 복지관련 신고 및 문의처 현황으로 구분하여 위기가정에 대한 서비스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수첩에는 기초생활보장제도, 한부모가족 지원제도 등 복지서비스에 대한 알기 쉬운 설명과 함께 차상위, 장애인 연금, 영유아 보육, 희귀 난치성 등 각종 복지대상자 선정기준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수록했다.

뿐만 아니라 구청을 비롯 재단, 민간 후원단체까지 다양한 루트의 긴급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와 각종 복지관련 연락처가 총 망라돼 있다.

희망수첩은 양천구 전 공무원, 복지기관, 복지도우미, 나눔이웃 활동가 등에 배부될 수 있도록 3000부가 제작됐다.

특히 양천구 1200여명 공무원이 연중 해오고 있는 희망나눔 1:1 결연사업에도 활용된다.

양천구 관계자는 “한권의 희망수첩을 통해 모아진 여러 분야의 다양한 복지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수첩을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 위기가정 발굴을 강화하고 필요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절망에서 벗어나 희망을 안고 사회안전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 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출근하는 추경호 신임 원내대표 곡성세계장미축제, 17일 ‘개막’ 세상에서 가장 향기로운 휴식...경춘선 공릉숲길 커피축제

    #국내이슈

  • '머스크 표' 뇌칩 이식환자 문제 발생…"해결 완료"vs"한계" 마라도나 '신의손'이 만든 월드컵 트로피 경매에 나와…수십억에 팔릴 듯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해외이슈

  • [포토] '봄의 향연' [포토] 꽃처럼 찬란한 어르신 '감사해孝' 1000개 메시지 모아…뉴욕 맨해튼에 거대 한글벽 세운다

    #포토PICK

  •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CAR라이프

  •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