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加 정상 공동성명 채택 "양국관계 새 지평 열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스테펀 하퍼 캐나다 총리와 한ㆍ캐나다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타결을 선언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성명에서 양 정상은 "한국과 캐나다는 공동의 가치와 상호 보완적인 경제구조를 가진 천부적 파트너"라며 "이 성명은 제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 및 국제적 무대에서 전략적 공조를 확대하고자 하는 양국의 굳건한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고 평가했다.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타결 선언

공동성명에서 양 정상은 한ㆍ캐나다 FTA가 양국 경제관계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내고 새로운 시대의 출범을 알리는 토대가 될 것이라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 양 정상은 FTA가 가급적 조속히 발효되도록 할 것이라는 의향을 공유하며, 법률 검토와 필요한 국내 절차를 신속하게 완료하자고 했다.

한ㆍ캐나다 FTA는 상품, 서비스 및 투자 분야에서의 접근 증대, 예측가능성 및 투명성 제고, 상호 관심분야에 대한 협력강화를 포함해 사실상 양국 교역의 모든 분야를 망라한다. 양 정상은 FTA가 이행될 경우, 양국 경제 및 중소기업을 포함한 업계, 소비자들 모두에게 상당한 혜택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했다.
◆범세계 문제에서 공동 목표 증진에 합의

공동성명에선 한국 정부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북한 비핵화에 대한 양국 간 의견일치도 담겼다. 양 정상은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가 추구하고 있는 한반도에서의 지속가능한 평화와 안정이 이루어지기를 강력히 희망한다"고 했다.

아울러 북한이 모든 핵무기와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을 포함한 모든 현존하는 핵ㆍ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법으로 포기할 것을 촉구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