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김재홍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최근 산하 기관장 인사 '낙하산' 논란에 대해 "관련 상임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했던 분들"이라며 "낙하산이라는 용어는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10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산하기관장은 몇 군데를 빼고 많이 교체가 됐고 교체된 분 가운데 낙하산 논란이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지난 18대 국회 당시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을 역임한 김성회 지역난방공사 사장에 대해선 "전문가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문외한도 아니다"라며 "국회 지경위원회를 했다는 것은 두루두루 듣고 다뤄봤다는 것으로 비전문가는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이외에도 산업부 산하기관인 한국전력공사 등 공공기관에서 지난 1월부터 2월에 임명된 비상임이사 등 16명이 낙하산 인사로 거론된바 있다.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에 대해서 그는 "기획재정부와 환경부 공동으로 보조금 수준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조세연구원, 산업연구원, 환경연구원 등 3개 연구기관에서 저탄소차 영향과 제도에 대해서 다음달까지 연구를 진행하고 이후 대국민 공청회를 통해 논의하고 확정을 지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의 산업엔진 프로젝트와 미래부의 미래성장동력 중복 논란에 대해선 "부처간 역할, 책임부서-협력부처가 될지 기본적인 정리를 했다"며 "추진과정에서 공동추진단, 포럼 등 추진체계에 지속적 협력으로 중복, 문제없이 정리했다"고 말했다.
자동차 연비 사후검증 기준은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협업으로 해결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에너지 효율(산업), 안전(국토), 배출가스(환경) 영역에 각각 부처가 관련 법을 운영하고 있고 중복부분이 있고 연비도부처간 차이 있는 것 사실"이라며 "국무조정실 조정내용에 따라 연비 시험 방법 등을 조정하고 결정에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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