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남산예술센터 창작극 보따리 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 한해 6편 작품 잇따라 공연

지난 5일 서울 남산예술센터에서 올해 공연될 창작극 6편을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5일 서울 남산예술센터에서 올해 공연될 창작극 6편을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굉장히 실험적이다. 남들이 한 번도 시도하지 않았던 길을 걸으려는 연출가들에게 과연 어디서 이런 기회를 줄 수 있을까? 나로서는 가슴이 뛴다."
우리나라 희곡의 거장 이강백 작가가 최근 오랜만에 언론에 모습을 드러냈다. 서울 남산예술센터에서 올 한해 준비 중인 6개의 창작극을 설명하는 기자간담회 자리였다. 연출가들이 한명씩 자신의 공연을 소개했는데, 이 작가는 자신이 3년 전에 쓴 작품 '즐거운 복희'를 무대 위에 올릴 이성열 연출가를 대신해 나왔다. 불편한 다리를 이끌고 이곳을 찾은 예순 여덟의 노장 극작가는 "연출가가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 내가 대신 나오게 됐다"며 "대신 다섯 끼 식사대접을 미리 약속받아 오게 됐으니 여기오신 분들이 증인이 돼 달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끌었다.

이번 시즌 프로그램을 살펴 본 이 작가는 "'나는 왜 낡은 수법으로만 흐르고 있는가'라는 생각이 든다"면서 "과거엔 정도가 아니라고 생각되는 공연은 배제시켰던 분위기가 컸는데 이런 시도와 가치를 격려하고 기회를 주는 데 깊은 감동을 받는다"라며 밝은 얼굴로 젊은 연극인들을 응원했다.

그의 말처럼 남산 아래 자리한 창작극 중심의 이 공공극장에 일 년 동안 펼쳐질 공연들은 내용과 형식면에서 모두 톡톡 튄다. 그러면서도 우리가 지금 살아가는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새로운 시선으로 알차게 담아내고 있다.
우선 3월 15일부터 '남산 도큐멘타 : 연극의 연습-극장편'(이경성 연출)이라는 '장소 특정적 연극'이 무대에 오른다. 남산예술센터의 전신이자 국내 최초의 현대식 극장인 드라마센터가 1962년 개관된 이래 극장과 이 주변에서 일어난 여러 사건들을 재조명하는 공연이다. 아카이빙과 인터뷰, 다큐멘터리와 토론이 결합된 새로운 형식이 선을 보인다.

4월부터는 '바후차라마타'(배요섭 연출)에 이어 '푸르른 날에'(고선웅 연출)가 올려진다. 전자는 동성애자, 양성애자, 무성애자 등 성소수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한국과 인도 예술가들이 공동 작업으로 펼치는 공연이다. 배 연출가는 "인도에는 남자도 여자도 아닌 '히즈라'라는 사람들이 있다. 인도사람들은 이들에게 '신께 축복을 빌어달라'고 부탁한다"며 "이들이 믿는 신이 바로 '바후차라마타'다"고 소개했다. '푸르른 날에'는 센터에서 4년째 재공연하는 작품이다. '5.18광주민주화항쟁'을 바라보는 묵직한 시선이 가슴 뭉클한 감동을 주는 명작으로, 이 공연은 오는 6월 광주에서도 펼쳐진다.

하반기인 8월에 들어서면 '즐거운 복희'가 개막된다. 한적한 호숫가 펜션마을을 배경으로 한 평범한 인간들의 욕망과 이기심이 빚어낸 비극을 통해 선과 악, 허구와 진실의 모호한 경계 그리고 그 경계 속에 살아가는 인간존재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다. 이강백 작가는 "한국 희곡에서는 없었던 형식을 한번 선보이고 싶었다"며 "총 5막의 사이사이에 막간극 4개가 들어가는데 주인공 복희의 모노드라마가 펼쳐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9월엔 한 가족의 장난기어린 놀이를 통해 현대인의 소외와 고독을 담은 작품 '투명인간'(강량원 연출)이, 10월엔 김수영 시인의 생애와 시를 모티브로 해 문학과 연극의 경계를 허문 공연인 '왜 나는 조그만한 일에만 분개하는가'(김재엽 연출)가 막을 올린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