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분양 사라지는 동탄…3월 분양대전 열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탄2신도시 토지이용계획도. 붉은색으로 표시된 곳이 상반기 분양을 앞둔 단지들이다.

동탄2신도시 토지이용계획도. 붉은색으로 표시된 곳이 상반기 분양을 앞둔 단지들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동탄1신도시의 아파트 전세가율이 70%를 훌쩍 넘어섰다. 전세난과 규제완화에 힘입어 동탄2신도시 내 미분양 물량이 속속 소진되고 있다. 3월 분양을 앞둔 단지에도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KB국민은행 부동산알리지에 따르면 동탄1신도시가 위치한 경기도 화성시 반송동과 석우동, 능동 일대의 전세가율은 각각 74%, 72%, 77%로 나타났다. 수도권 평균 전세가 비율인 63.3%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최근 부동산 규제완화 추세와 맞물려 전세를 찾던 기존 수요자들이 매매로 돌아서는 경향이 점차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동탄2신도시에서는 아파트 미분양 물량이 꾸준히 줄고 있다. 동탄2신도시 일대 공인중개업자에 따르면 "동탄2신도시 내 미분양 물량 중 현재 중소형 면적들은 대부분 계약이 끝났고 선호도가 낮은 저층도 속속 계약이 체결되고 있다"며 "동탄1신도시 세입자들과 동탄2신도시로의 갈아타기 수요가 쏠리면서 시장 분위기가 살아나는 추세"라고 전했다.

여기에 동탄2신도시 분양가가 3.3㎡당 800만원대 후반~1100만원대 수준으로 동탄1신도시 매매가격과 차이가 없어 가격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점 또한 수요자들의 동탄2신도시 이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동탄은 삼성전자 등 대기업이 입주해 있어 소득이 높고 연령대가 젊은 사람들이 많아 새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며 "최근에 분양한 아파트일수록 내부 설계나 커뮤니티 시설이 특화돼 있어 기존 동탄1신도시 거주자들이 동탄2신도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미분양 사라지는 동탄…3월 분양대전 열린다 원본보기 아이콘


올 상반기 동탄2신도시에는 4개 단지, 총 2950가구가 분양을 기다리고 있다. 4개 단지 모두 3월에 공급될 예정이어서 건설사간 치열한 분양 경쟁이 예상된다.

경남기업은 오는 3월 동탄2신도시 A-101블록 ‘동탄2신도시 경남아너스빌’을 분양한다. 이 단지는 맞은편 시범단지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교통, 교육 여건이 좋다. 상업 시설이 단지와 가까운 곳에 있고 치동천은 단지에서 바로 진출입이 가능해 향후 수변공원 조성이 완료되면 조망은 물론, 운동과 산책 등 여가시간을 보내기에도 좋다. 344가구 모두 전용 84㎡ 4베이로 구성하면서 공간 활용성도 극대화했다. 평면 특화로 내부 실사용 면적을 넓혀 기존 중대형 아파트에 마련됐던 독립형 아일랜드 작업대를 전 가구에 설치했다.

경남기업 관계자는 "편의시설이나 각종 인프라들이 먼저 갖춰지는 시범단지와 붙어있어 생활여건이 쾌적하고 향후 가격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며 "단지 설계도 수요층이 두터운 중소형 구성에 필로티 구조 적용으로 저층부의 프라이버시 보장하면서 단지 전체를 데크형으로 올려 지상에 차 없는 단지도 실현했다"고 설명했다.

반도건설은 28일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3.0'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 A-38블록에 위치한 이 아파트는 동탄대로(가칭) 및 문화디자인밸리와 인접해 있으며, 단지 뒤 신리천과 그 건너편 리베라CC 골프장도 조망이 가능하다. 특히 단지 내 2층 규모로 교육기관과 연계해 별동학습관으로 제공한다. 총 1135가구 모두가 전용 59~84㎡의 중소형으로만 구성된다.

금강주택이 3월 선보이는 '동탄2신도시 금강펜테리움(A-39블록)' 아파트는 단지 내·외부 풍부한 녹지공간이 눈길을 끈다. 단지 인근 리베라CC, 신리천 수변공원이 있고 근린공원과도 맞닿아있다. 단지 내에도 테마 소공원을 품은 초대형 센트럴파크를 조성할 예정이다. 전용 60~85㎡의 중소형 827가구로 구성됐다.

A-26블록에 위치하는 '동탄2신도시 신안인스빌 2차'는 신안이 지난해 3월 분양한 '신안인스빌 리베라'의 후속으로 3월 말 분양을 앞두고 있다. 이 단지는 시범단지 건너편 동측에 위치하고 있어 도보로 시범단지 내 커뮤니티센터 등 여러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 전용면적 59~84㎡로 구성될 예정이며 총 644가구 규모다.

동탄2신도시 경남아너스빌 투시도

동탄2신도시 경남아너스빌 투시도

원본보기 아이콘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