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페이스북, 회원 소개 50여 성(性) 정체성 표현 허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이 자기 소개란에 '여성'과 '남성' 외에도 다른 선택을 할 수 있게 됐다. 동성애자, 양성애자, 무성애자, 성전환자(트랜스젠더) 등 '성소수자'들이 온라인 상에 자신 성정체성을 스스로 밝힐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아직은 이런 시스템 변경이 영어를 쓰는 미국 사용자에게만 적용되고 있으나, 한국어 등 다른 언어를 쓰는 사용자 또는 국가에도 곧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AP 통신에 따르면 13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은 회원의 성별 표시란에 '여성'(Female)과 '남성'(Male) 외에 다른 설명을 넣을 수 있는 '맞춤'(Custom)을 추가했다. 사용자가 구체적인 성 정체성 표현을 입력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아울러 '맞춤' 선택시 '무성'(Agender), '트랜스'(Trans), '양성'(Bigender), '기타'(Other), '남성에서 여성으로 전환'(Male to Female), '여성에서 남성으로 전환'(Female to Male) 등 50개의 표현 가운데 하나를 골라야 저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페이스북은 또 사용자가 자신을 가리킬 때 사용되기를 바라는 인칭대명사의 문법적 성도 여성, 남성 외에 '중성'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페이스북은 일단 영어 사용자에게 이 시스템을 적용한 후, 비영어권의 성소수자 운동가들과 협력해 다른 언어로 어떤 표현이 적당한 지 파악하는 과정을 거쳐 전세계로 확산키로 했다.

이런 변경 작업을 한 페이스북 엔지니어 브리엘 해리슨은 시스템 변경 첫날인 13일 자신의 성별 표시를 '여성'에서 '성전환 여성'(TransWoman)으로 바꿨다.

해리슨은 "이번 조치에 대해 아무 의미가 없는 사람이 많겠지만, 의미가 있는 소수에게는 온 세상과 같은 것"이라고 AP통신에 설명했다.

언론들은 페이스북의 이번 조치가 기독교 근본주의 단체들의 강한 반발을 사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구글이 운영하는 SNS '구글 플러스'도 남성과 여성 외에 '기타'를 선택할 수 있지만 페이스북처럼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없다. '기타'를 선택한 구글 플러스 사용자의 수는 약 1%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