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라야마 前총리 "위안부, 여성 존엄 빼앗은 큰 잘못"(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무라야마 도미이치(90) 전 일본 총리는 12일 종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여성의 존엄을 빼앗은 형언할 수 없는 잘못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올바른 역사인식을 위한 한일관계 정립' 주제의 강연회에서 "일본이 해결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강연에는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 안철수 무소속 의원 등 주요 정치인이 참석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어제 한국에 입국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만나보니, 이 문제를 빨리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한국과 일본 양측이 서로의 마음을 잘 이해하며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일본 내에서도 여러 가지 이상한 망언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참 부끄럽다"며 "(일본 국민) 대다수는 저희가 나빴다는 점을 잘 이해하고 있으니 한국 국민들도 이 점을 이해해 달라"고 전했다.

이어 "양국 관계에 불협화음이 생기고 있는 것은 실로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한국과 일본이 대립을 해소해 양호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과거 역사를 직시하고 그에 대한 반성과 함께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라야마 前총리 "위안부, 여성 존엄 빼앗은 큰 잘못"(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무라야마 전 총리는 역대 일본 정권 중 식민지배에 가장 적극적으로 사죄한 것으로 평가받는 '무라야마 담화'의 주인공으로, 제81대 일본 총리를 역임했다.
그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국회에서 '무라야마 담화를 계승한다'고 표명한 바 있다"며 "이 표명을 존중하고 그대로 실행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또 "담화를 부인하는 각료가 있다면 각료를 그만둬야 하는 상황"이라며 "아베 총리도 담화를 계승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무라야마 전 총리의 이번 방한은 지난해 9월 일본 사회민주당 데루야 간토쿠 중의원이 정의당 의원단을 방문할 당시 심 원내대표가 공식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심 원내대표는 인사말에서 "한일관계에 짙은 먹구름이 드리워져 있고 그 중심에는 아베 총리가 있다"면서도 "한일관계의 개선과 발전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과제이자 평화와 공존의 동아시아 공동체 건설을 위해 한일 양국은 반드시 협력의 파트너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것은 양국 모두의 올바른 과거사 인식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라며 "무라야마 전 총리를 한국으로 초청한 것은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비롯됐다"고 설명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방한 첫 날인 11일 정의당 의원단과 간담회를 가진 직후 김제남 의원실 주관으로 열리고 있는 '국가지정기록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작품 전시회'에 참관해 눈길을 끌었다. 때마침 전시회장에 있던 위안부 피해자 강일출, 박옥선, 이옥선 할머니와 즉석 면담도 가졌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작품을 관람하며 "말이 안 나온다"며 심각한 표정을 짓는가 하면, 동갑내기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게는 "90세이십니까? 저보다 훨씬 젊어보이십니다. 늘 건강하십시오"라고 말을 건네는 훈훈한 모습도 보였다.

정의당 관계자는 "일본의 전ㆍ현직 총리 중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만난 것은 무라야마 전 총리가 최초"라고 전했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이날 오후 같은 장소에서 '동북아 평화 및 올바른 한일관계 형성을 위한 좌담회'를 갖는 등 일정을 소화하고 13일 귀국길에 오른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