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대문구 구정업무보고회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간미 넘치는 행복한 마을공동체’ 사례로 내놔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5일 충현동을 시작으로 14개 동 구정업무보고회를 갖고 있다.

구정업무보고회는 딱딱한 보고회 형식을 벗고 주민들이 직접 나서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꾸려가는 이색적인 내용으로 개최하고 있다.
첫 번째로 시작된 충현동 구정업무보고회는 1부 구정사업소개에 이어 2부에서 주민이 주최가 돼 색소폰 연주, 노래공연으로 화합의 장을 펼쳤다.

이처럼 서대문구 구정업무보고회는 주민들이 선정한 주제토론과 사례발표로 ‘아름다운 동행’ 장이 되고 있다.

구는 구정업무보고회의 전시성 행사를 지양하고 현안사업과 주민 제안사항을 폭 넓게 청취해 이를 구정에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보고회에는 자생단체장과 지역 주요 인사를 비롯해 다양한 계층의 주민을 참석해 지역의 역량을 모으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날 구는 지난해 분야별 주요 정책사업 성과를 주민에게 발표했다.
동 구정업무 보고회

동 구정업무 보고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2013년 서울시 인센티브 사업 평가에서 ▲문화도시 분야 최우수 ▲환경분야 최우수 ▲보건분야 최우수 등 11개 분야에서 입상해 시상금 6억원을 수상했다고 보고했다.

또 중앙부처와 민간부문 평가에서는 ▲2013년 지자체 정부합동평가 결과 최우수 ▲2013년 복지행정상 ▲희망복지 지원단 운영 최우수 ▲전국기초자치단체장 공약이행 평가 최우수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3년 연속 수상 등 성과를 거뒀다고 보고했다.

이날 충현동(동장 윤상구)은 지역주민인 이장호 영화감독의 색소폰 연주와 이웃사랑 이야기, 국전 초대서예작가 김장수 원장의 신년휘호 기증 등으로 식전행사를 마련해 호응을 얻었다.

서대문구는 구정업무보고회를 주민들 다양한 의견을 듣는 소통의 장으로 활용, 참여행정의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구는 보고회를 찾은 주민들이 그동안 자신이 살고 있는 주민자치 사업이 어떻게 추진되고, 얼마나 결실을 맺었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올해는 지역 곳곳에서 남몰래 힘써온 ‘100가정 보듬기’ 사업 후원자 등 각계각층의 주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아름다운 변화, 열린 구정, 행복도시 서대문’을 일궈내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

충현동의 독특한 주제 발표회도 눈길을 끌었다.

김병란 주민자치위원회 간사가 ‘마을공동체 마을만들기’ 경진대회 입상 내용을, 박진옥 통장 대표가 ‘2013년 동복지허브화사업 사례’를 발표했다.

문석진 구청장은 보고회 총평에 이어 주민과의 대화의 시간을 갖고 ‘2015년 1% 주민참여예산제’와 ‘아현고가도로 철거’ 등을 소개했다.

또 지난해 ‘금화시민아파트 CCTV설치’ 등 충현동 주민들이 제안한 3개의 주민참여사업이 모두 시행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해도 동별 총회에서 3개 주민제안사업을 선정하면 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최종 심의과정을 거쳐 예산편성안에 반영된다고 보고했다.

이를 위해 구는 주민참여예산위원을 공개모집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주민참여예산위원은 총 61억원 규모의 주민참여예산사업 사업을 최종 선정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문석진 구청장은 “금년 구정업무보고회는 진정한 의미의 주민참여행정을 실현해 가는 데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우상호 국회의원은 “최근 서울대 정책대학원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30개 시군구 행복도 조사에서 서대문구가 전국 2위를 차지해 자랑스럽고 뿌듯하다”며 “산다는 강남보다 주민 행복도가 높다는 것은 사람 중심의 서대문구 복지행정이 주민들의 마음속으로 깊이 다가간 결과일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14개 동을 찾아가는 ‘2014년 구정업무보고회’를 이달 26일까지 진행한다.

이날 보고회에는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을 비롯 우상호 국회의원, 서대문구의회 변녹진 의장, 새누리당 서대문갑 이성헌 지역위원장, 신원철 시의원, 김영원, 김다순, 류상호 구의원, 서현교회 이선우 목사, 수효사 김동금 주지스님 등 지역 인사와 주민 200여 명이 참석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