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경덕 교수 "3·1절, 뉴욕에 위안부 소녀상 광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WSJ에 아베 비판광고도 준비중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뉴욕타임즈의 독도 광고와 뉴욕 타임스퀘어의 아리랑 광고, 월스트리트저널에 독도와 비빔밥에 이은 막걸리 광고까지 이 모든 것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의 작품이다. 지난달에는 미국의 100대 일간지에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자료를 보내기도 했다. 그는 왜 이처럼 한국 알리기에 열심일까.

'한국 홍보 전문가', '방송인' 등 다양한 수식어가 붙는 서경덕 교수를 4일 오후 성신여대 연구실에서 만났다. 서 교수는 최근 다녀온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의 활동을 정리하느라 분주했다.
1남4녀 중 막내인 서 교수에게 그의 아버지는 "남자로 태어났으면 남을 돌아볼 줄 알고, 하는 일이 혼자 잘 먹고 잘사는 일이 아니라 나라에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는 말을 자주했다고 한다. 막연히 고민하던 서 교수가 한국 알리기를 결심한 것은 대학시절. 유럽 배낭여행을 하면서 외국 사람들이 대한민국을 모른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로부터 서 교수가 한국 홍보에 나선 지도 벌써 20년째. 지칠 만도 한데 늘 열정을 다 할 수 있는 원동력이 궁금했다. 서 교수는 망설임 없이 '재미'를 꼽았다. 그는 "처음에 뉴욕 메트로폴리탄이라는 거대 미술관에 한국어 서비스 지원에 대해 연락했을 때 '이게 가능할까'라는 걱정을 했었는데 2년 만에 한국어 서비스를 유치하게 됐다"며 "이후 뉴욕 현대미술관에 도전했을 때는 우려와 달리 가자마자 당장 계약서를 써서 더 재미를 느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후배들로부터 얻는 힘도 크다고 했다. 서 교수는 "지난해 여대생 4명이 한복을 입고 유럽 배낭여행을 가겠다고 찾아왔는데 이런 친구들을 보면 '감사하다'를 넘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웃음을 지었다.
서 교수는 불쑥불쑥 찾아오는 청년들을 마다하지 않는다. 강의가 끝나는 월요일 오후 9시부터 10시까지는 다른 약속을 잡지 않는다. 강의실과 연구실 앞에서 그를 기다리는 청년들을 만나기 위해서다. 그는 "이제는 수업이 끝날 때가 되면 내심 '오늘은 어떤 재미있는 친구들이 찾아올까' 하는 기대감이 생겼다"며 "우리의 것을 알리려는 젊은 친구들이 많아진다는 것이 가장 보람된다"고 말했다.

서 교수의 꿈은 세계인들이 한국 문화를 아는 것을 넘어 즐기는 것이다. 그는 "세계인들이 대한민국의 문화를 즐기는 그 날까지 이 일을 할 것"이라며 "케이팝과 케이푸드, 케이드라마 등에 붙은 '케이(K)'라는 글자를 아예 떼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3·1절을 앞두고 서 교수는 뉴욕 타임스퀘어에 '위안부 소녀상' 광고를 추진하고 있다. 이미 타임스퀘어 측과 실무적인 이야기를 끝내고 광고 비용이 마련되면 3·1절에 맞춰 광고를 올릴 계획이다. 또 3월 중에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는 아베 일본 총리의 모습을 담은 광고를 월스트리트 저널에 낼 예정이다.

그는 자신의 저서인 '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10'을 전 세계 도서관에 기증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서 교수는 "지난해 11월 출간 기자회견에서 수익금을 한국사 홍보에 다 쓰겠다고 약속했다"며 "준비 중인 영문판은 전 세계 주요 도서관에 기증하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