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 삼성 29.4% vs 인도 마이크로맥스 19.1%
31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39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점유율 29.4%로 1위에 올랐다.
주목되는 점은 상위 5위권 안에 든 기업 중 현지 기업이 마이크로맥스, 카본, 스파이스 등 3곳이라는 것이다. 이 중 2위 제조사인 마이크로맥스는 현지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며 삼성전자와의 점유율 격차를 좁히고 있다.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재작년 3분기 25.9%포인트(삼성전자 37%, 마이크로맥스 11.1%)에서 작년 3분기 10.3%포인트로 급격하게 좁아졌다.
마이크로맥스는 지난해 1분기 11.5%, 2분기 16%, 3분기 19.1%로 점유율을 급격하게 확대하는 중이다. 카본도 1분기 6%, 2분기 6.7%, 3분기 9.2%로 점유율을 늘렸다. 이 같은 현지 기업의 강세로 삼성전자는 재작년 30%대 점유율에서 작년에는 20%대로 내려앉은 상황이다.
지난해 인도 스마트폰 시장은 4920만대 규모로 중국, 미국에 이어 글로벌 3위 시장으로 성장한 것으로 추산된다. 2012년까지만 해도 한국, 독일보다 작은 2050만대 규모로 8위 시장에 불과했지만 1년만에 시장 규모가 급성장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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