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의 고민…오해만 쌓이는 '대학 추천제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지난해 삼성그룹 채용을 위한 직무적성검사 SSAT 시험 응시자는 9만명이 몰렸다. 경쟁률은 16대 1로 그해 졸업한 대학생 약 29만명 중 약 3분의 1 정도가 삼성그룹 입사 시험을 본 셈이다.

삼성그룹 입사를 위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지출되자 삼성그룹은 폐지했던 서류 전형을 다시 되살리고 전국 대학 총장들에게 추천권을 부여해 서류 전형을 면제 받을 수 있게 했다. 하지만 오해는 오해를 부르고, 다시 오해를 낳듯 당초 의도와는 다르게 대학 서열화, 성 차별, 지역 차별 등으로 정치 쟁점화 되고 있어 삼성그룹이 곤욕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27일 삼성그룹 관계자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다 보니 여러가지 오해를 사고 있어 소기의 목적이 묻히고 있는 상황"이라며 "당초 의도와 달리 대학 서열화, 성 차별, 지역 차별 등으로 대학 총장 추천제에 대한 잘못된 내용이 알려지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삼성그룹은 SSAT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서류 전형을 부활시켰다. 새로 시작되는 서류 전형은 학생들의 스펙을 나열하는 서류 전형과는 다르다.

세부 학업내역과 전문역량을 쌓기 위한 준비과정과 성과, 가치관 평가를 위한 에세이 작성 등으로 구성된다. 이공계는 전공과목 성취도, 인문계는 직무관련 활동과 경험 등을 중점 평가하게 된다. 서류전형만으로 변별이 어려운 경우에는 사전 인터뷰나 실기 테스트도 병행할 예정이다.
각 대학 총장 추천을 받는 사람들은 이 같은 서류전형만 면제된다. SSAT는 다른 응시자들과 동일하게 치뤄야 한다. 마치 삼성그룹이 전국 각 대학교에 삼성그룹 입사자들을 배분한것처럼 소개되고 있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대학 총장들이 추천한 학생들의 서류 전형을 면제하겠다는 것은 대학에서의 교육 과정을 그만큼 신뢰하고 받아들이겠다는 것"이라며 "총장들이 추천을 했다고 해서 입사가 확정되는 것도 아니고 단지 서류 전형만 면제되는 것을 과대해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그룹이 몰매를 맞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각 대학별 추천 인원을 배분했다는 점이다. 삼성그룹은 지역별 인구 분포 대학 규모와 이공계 학과생들이 많은 대학에 상대적으로 추천 인원을 많이 배분했다. 상대적으로 공과 대학 비중이 낮은 지방 일부 대학과 여자 대학들의 추천 인원 비중이 낮았다.

결국 삼성그룹은 전국 대학교마다 추천 인원수를 달리해 대학 서열화를 조장하고 여성을 차별하고 있다는 비난에 직면했다. 여기에 더해 정치권에서는 영남권 대학과 호남권 대학의 추천 인원 수를 더해 영남과 호남의 지역 차별 갈등까지 제기하고 있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추천 인원수가 많은 대학의 경우 이공계 학과 비중이 매우 높은 곳"이라며 "부산의 부경대학교 같은 경우는 조선관련 학과가 특화 돼 있고 경북대 전자공학과는 타 대학 대비 인원 수가 5배 가량 많을 정도로 전자공학과가 특화 돼 있어 이에 따라 인력을 탄력적으로 조정했는데 차별한다는 오해를 받게 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삼성그룹은 전체 채용 규모에서 약 35%를 지방대 출신으로 채용하고 여성 채용 비중은 30%까지 확대한 바 있다. 앞으로 채용 규모에서도 지방대, 여성의 비중은 그대로 유지된다. 일부 지방대에 총장 추천 인원이 몰린다 해도 지방대, 여성 채용 비중은 그대로다. 일부 대학교 총장 추천인 수에 차이는 있지만 채용 과정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여자 대학들의 총장 추천인 수가 적다는 점을 두고 여성 홀대라고 비난하는 사례들이 있는데 전적으로 이공계 비중이 적었기 때문에 이같은 상황이 벌어진 것"이라며 "전체 채용 규모으 30%를 여성으로 채우겠다는 채용 계획은 종전과 동일하다"고 말했다.

재계도 삼성그룹의 이같은 시도가 정치 쟁점화 되고 있는 점에 대해 아쉬움을 표명했다.

재계 한 고위 관계자는 "기업에게 채용이 무엇인가, 가장 필요한 사람들 뽑게 돼 있고 가장 적합한 사람을 고르게 돼 있는 것"이라며 "정치권까지 나서 기업의 채용 방식을 놓고 지역 감정까지 제기하며 쟁점화 하고 있는 점은 우리 기업들이 어떤 환경에 처해 있는지를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