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기청, AI 피해 소상공인에 500억 보증 공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설 명절을 앞두고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해 피해를 입은 업체들에 대해 적극 대응키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한정화 중기청장은 이날 지방 중기청장과 간부진과 함께 대전 도마큰전통시장 인근 오리음식점에서 오찬을 갖고, 끓여 먹을 경우 안전하다는 점을 적극 안내했다.
보증·대출유예 등의 금융혜택도 제공한다. 중기청은 이날부터 전국 16개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해 500억원 규모의 AI 피해업체 특례보증을 실시하기로 했다. AI 피해업체에 대해 기존 보증의 유무와 상관없이 업체당 최대 5000만원 한도(100% 전액보증, 보증료율 1.0%)로 보증기간 5년의 신용보증을 공급한다. 육류도·소매업, 일반음식점업 중 가금류 취급업소 등이 이에 해당된다.

특례보증을 이용하려면 인근 지역신용보증재단을 방문해 AI 피해 현황을 확인받은 후 보증서를 발급받아 은행에 자금 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또 피해 업체가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실시한 기존 중소기업 정책자금 대출금에 대해 상환유예를 요청할 경우 최대 1년 6개월까지 상환을 유예하기로 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AI 피해신고센터'를 설치해 소상공인 피해상담과 신고를 접수하며, 피해 업체에 대해서는 지역신용보증재단 등을 통해 적극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전통시장 매출감소를 막기 위해 전 부처·공공기관과 함께 장보기 행사를 추진하며, 개인고객의 온누리상품권 할인폭을 기존 3%에서 5%로 확대한다.

한정화 중기청장은 "앞으로도 조리된 가금류(오리, 닭) 섭취시 인체에 무해함을 지방중기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유관기관 및 경제단체와 함께 시식행사를 통해 적극 홍보해 나갈 것"이라며 "AI 피해신고센터를 통해 소상공인의 피해상황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추가적인 대응방안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