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터키 리라화 급락에 중앙은행 이례적 환시개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터키 리라화의 가치가 또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터키 중앙은행은 2년만에 이례적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해 리라화의 추가 하락을 방어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터키 시간으로 오후 12시24분 현재 달러 대비 리라화 환율은 2.2691리라에 거래중이다. 장중 2.2977리라까지 떨어지며 달러 대비 리라화 가치는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
리라화 가치는 9거래일 연속 하락하고 있으며 이렇게 오랫동안 달러 대비 리라화 가치가 떨어진 것은 2011년 이후 처음이다.

리라화는 유로 대비로도 사상 최저 수준이다. 유로 대비 리라화 환율은 전일 대비 1.2% 하락했으며 장중 한때 2.4% 떨어져 3.1342리라에 거래되기도 했다.

리라화 가치가 달러, 유로 대비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자 중앙은행은 사전 예고 없이 2년만에 이례적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했다. 중앙은행은 성명을 통해 "외환시장에 비정상적인 가격이 형성돼 있다고 판단해 외환을 매각했다"고 밝혔다.
중앙은행은 구체적으로 얼마의 외환을 시장에 풀었는지 밝히지는 않았지만 뮤랏 야딤시 ING뱅크 외환 담당 대표는 15억달러 가량을 풀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터키 외환 트레이더들은 1달러당 2.3리라를 심리적 지지선으로 판단하고 있다.

터키 리라화 가치의 계속되는 하락은 지난 21일 터키 중앙은행이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 조치했기 때문이다.

터키 내부적으로는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리라 가치 하락을 방어하려면 중앙은행의 금리인상밖에 수가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는 금리 인상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