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右클릭?'…민주, 지방선거 앞두고 '정체성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정책·대북정책 방향 놓고 지도부-의원 간 이견

[아시아경제 전슬기 기자] 민주당이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 정체성 논란에 빠졌다. 지도부가 당의 노선을 중도보수층으로 잡고 대북정책과 경제정책의 혁신을 예고하자 당 내부에서 '우 클릭' 비판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의원들은 23일 의원총회에서 비판적 의견을 내는 등 지도부-의원 간 진통이 확산되고 있다.
김한길 대표는 오는 2월 임시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향후 당의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경제민주화'에 초점을 맞췄던 과거 경제 정책을 다소 수정해 대기업과 성장 정책도 일부 수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전날 한 방송사 인터뷰에서 "기본적으로 민주당은 기업과 성장을 이제까지 반대해 오거나 적대시해 오지 않았는데 기본적으로 우리의 입장을 경제 민주화나 보편적 복지에 대해서 강화해왔다"면서 "그런 입장을 견제하면서 결국은 기업이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내야 서민과 중산층도 잘살고 생활이 나아진다는 측면에서 기업에 대해서 적대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다 분명히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당의 '실사구시' 노선에 대해 일부 의원들은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이목희 의원은 "대기업 포용 이야기도 지금 이야기하는 것은 불필요하다"며 "진보개혁정당이 우클릭을 해서 성공한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도 없고, (우 클릭으로) 지지율을 높일 수 있다는 생각도 착각"이라고 지적했다. 한정애 의원도 "민주당의 경제정책 노선은 '경제민주화'가 핵심”이라며 "달라질 이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정청래 의원은 트위터에 "'특검에 직을 걸겠다'던 말은 온데간데 없고 신년부터 '우향 앞으로'라는 말만 들린다"고 지도부를 비판하기도 했다. 당의 브레인 역할을 하는 민주정책연구원도 우려를 나타냈다. 민주정책연구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당의 일관된 입장은 경제민주화의 틀을 중심으로 그 안에서 성장론을 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햇볕정책 2.0'으로 칭하는 김한길 체제의 대북정책도 당내 기류가 심상치 않다. 햇볕정책을 수정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여전하고 북한인권민생법 추진에 대한 반발도 거세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박지원 의원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철도노조 사태 등 민주당에 매우 유리한 이슈로 정국이 돌아가고 있는데, 갑자기 햇볕정책이나 북한인권법을 들고 나와 2월 임시국회에서 새누리당에 이슈를 뺏길 확률이 높아졌다"고 비판했다. 정동영 상임고문도 최근 "지금 북한인권민생지원법 이런 것을 언급하는 것은 우리가 처한 엄중한 정세에 비하면 본질을 못 짚고 있는 것"이라고 반대입장을 밝혔다.


전슬기 기자 sgj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