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고양이 수염' 만들 수 있다?…동물 수염 구현한 로봇 개발 성공

최종수정 2014.01.22 09:09 기사입력 2014.01.22 09:09

댓글쓰기

'고양이 수염' 만들 수 있다?…동물 수염 구현한 로봇 개발 성공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포유동물의 수염처럼 눈으로 보이지 않는 물체를 민감하게 탐지할 수 있는 인공 수염 로봇이 개발됐다.

22일 사이언스에 따르면 연구팀은 최첨단 소재를 사용해 포유동물이 가지고 있는 수염의 대응력을 흉내낸 전자 수염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탄소 나노튜브라고 불리는 탄소 원자의 긴 체인과 실버 분자 다발인 은나노입자를 신축성있는 실리콘 고무 다발에 코팅하는 방법으로 인공 수염을 만들었다.

수염의 재료인 은나노튜브는 수염에 가해지는 미세한 압력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탄소 나노 튜브는 유연서과 내구성을 증가시킨다.

연구팀은 수염에 전류를 흐르게 하는 방법으로 저항변화와 휘어짐의 정도를 측정했다.
이번에 개발된 수염은 달러 지폐가 테이블을 누르는 압력을 감지할 수 있을 만큼 이전 모델보다 10배 더 강한 민감도를 가졌다.

연구팀은 이번에 개발된 기술이 인공 심장 모니터나 로봇센서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에 응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해당 연구결과는 미국과학협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온라인 판에 보고될 예정이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