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장영준 기자]CJ CGV(대표 서정)가 2014년 중국 내 19개의 신규 극장 오픈을 통해 1,7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히며, 본격적인 찰리우드(Chollywood) 진출에 나섰다.
CJ CGV는 2006년 중국 1호점인 CGV상하이 따닝을 개관하며 국내 영화관 중 최초로 중국에 진출한 이래 중국 내 주요 거점 지역들에 신규 극장을 오픈해 왔다. 특히 2013년에는 연초 목표했던 16개의 신규 극장을 모두 론칭하며 총 27개 극장을 보유함으로써 2013년 한 해 동안 800여 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특히 2009년 시장 점유율 0.9%에 불과하던 CJ CGV는 극장과 스크린의 증가에 따라 2013년 11월 2.1%까지 끌어올리며, 지난해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 증가를 보였다.
CJ CGV의 중국 시장 내에서 이 같은 폭발적인 성장 비결로는 '컬쳐플렉스' '특별관' '상생'이라는 3대 키워드로 타 멀티플렉스들과의 차별화를 꾀한 것이 주효했다. 한국형 복합문화공간인 컬쳐플렉스를 기반으로, CJ CGV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오감체험상영관 4DX와 중국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IMAX 등의 특별관을 전진 배치하면서 관객들에게 새로운 극장 문화를 제공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CJ CGV 글로벌사업팀 임형곤 팀장은 "CJ CGV는 중국을 전략적 글로벌 요충지로 강화함으로써 2014년에는 총 46개 극장, 354개 스크린으로 확대해 1,7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현재 CJ CGV는 중국 내 베이징, 상하이, 우한, 텐진, 푸순, 션양, 판진, 옌타이, 닝보, 하얼빈, 우후, 중산, 창사, 충칭, 탕산, 청두 등 16개 도시에 총 27개 극장, 210개 스크린을 보유하고 있다.
장영준 기자 star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