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장애인 자립 돕기 위한 DIY 목공방 등 운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DIY 목공방’, ‘클린투게더’, ‘꿈드림 택배’ 등 장애인이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 창출..3년간 1억2000여 만원 지원해 장애인 직업역량 높이고 사회참여 이끌어 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과 손잡고 장애인 일자리 확대를 위해 장애인 특화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구는 장애인 일자리가 단순 임가공 사업 등 부가가치가 낮은 업종에 머물러 장애인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고민하다 장애인직업재활시설과 함께 특화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직업재활시설은 장애인이 일과 재활훈련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시설로 관악구에 5개소가 운영 중이다.

은천동에 소재한 ‘함께사는 세상’은 홈페이지, 전화로 주문 받은 가구를 만들어 판매하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로 지난 2011년부터 구의 장애인 특화사업비를 지원받아 ‘DIY 목공방’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7명의 지적 장애인이 목공방에서 일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보건복지부 중증장애인 생산품으로 등록돼 기존 후원자, 종교시설에 한정됐던 판로가 공공기관까지 확대되기도 했다.
전화(☎876-2842)나 홈페이지(http://livingtogether.org)를 이용해 주문할 수 있으며 냄비받침부터 찻상 밥상 식탁 옷장까지 다양한 가구를 시중보다 20~3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목공방

목공방

AD
원본보기 아이콘

‘함께사는 세상’에서는 ‘DIY 목공방’ 외에도 세차가 필요한 곳을 찾아가는 ‘클린 투게더(Clean Together)’ 이동세차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친환경장비를 갖춘 차량으로 지적장애인들과 작업팀장이 한 조가 돼 서울과 수도권 지역을 방문해 세차를 해준다. 차량 종류에 따라 1회 손세차 8000원부터 한달간 손세차 7만5000원까지로 스팀세차도 가능하다. 이용을 원하는 주민은 홈페이지에서 세차장소와 차종을 선택하면 된다.

또 ‘나자로의 집 보호작업장’에서는 신체활동은 자유롭지만 전일제 근무가 어려워 경제활동 참가가 낮은 정신장애인을 위한 ‘꿈드림 택배’를 진행하고 있다. 택배회사와 계약을 체결해 관내 대단지 아파트로 배송되는 택배를 장애인들이 직접 가정으로 배달하는 것이다.

구는 ‘DIY 목공방’ ‘이동세차’ ‘꿈드림택배’ 사업에 지난 3년간 1억2700만원을 지원해 장애인의 직업역량을 높이도록 돕고 장애인이 수행할 수 있는 일자리와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을 새롭게 개척하기 위해 앞장서 왔다.
실제로 2개소의 지업자활시설 매출액은 특화사업 전보다 약 47% 이상이 증가했고 장애인 14명이 신규 채용되는 등 사업효과도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