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가장 잘 실현한 기업은 '삼성전자'
아시아경제신문이 여론조사업체 오픈서베이(opensurvey.co.kr)에 의뢰해 전국의 정보기술(IT) 산업계 종사자와 일반인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47%는 '창조경제의 개념과 정책에 대해 잘 모른다'고 답했다. 창조경제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안다는 응답은 38.9%에 달했고, '잘 안다'는 답변은 14.1%에 그쳤다. 이는 지난 1년간 창조경제의 개념을 놓고 벌어진 정치권과 학계, 산업계의 논쟁이 일반 국민들에게도 그대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창조경제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40.8%는 '정책의 실효성ㆍ구체성이 결여돼 있어 국민적 괴리감이 있다'고 답해 정부의 구호가 국민들의 피부에 와 닿지 않는 현실을 꼬집었다. 이어 '예산 중복, 부처 간 협조 차질 등 정책 난맥상'이 28.4%, '정부와 민간 간의 접점이 어긋난 불협화음'이 15.4%, '하향식 접근과 밀어붙이기식 독주'가 14.2%를 기록했다.
창조경제가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분야로는 '창업'과 '일자리 창출'이 다수를 이뤘다. 응답자의 61%는 '창조경제의 핵심은 창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재취업ㆍ재창업 기회의 확대'라고 답했다. 국내외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국민들이 원하는 창조경제란 '일자리를 창조하는 경제'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기술력을 통한 산업기반의 구축'은 19.2%, '콘텐츠와 혁신적 아이디어 가치의 사업화'는 7.8%, '초중등학교 창의교육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이 6%, '의료ㆍ바이오 등 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의 창출'이 3.6%를 차지했다.
정부가 지난 한 해 추진한 창조경제 정책 중 높이 평가받을 만한 사업으로는 '국민 아이디어 사업화를 위한 창조경제타운 구축'이 33.4%의 지지를 받아 1위에 올랐다. 창조경제타운은 미래창조과학부가 2013년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한 사업으로, 대국민 홍보 효과가 어느 정도 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그 밖에 '벤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글로벌창업지원센터'(19%), '정부출연연구기관 공동 중소기업지원통합센터'(18%), '무한상상실 설치와 창업지원'(13.2%), '소프트웨어(SW) 산업 육성을 위한 SW제값받기'(7.4%) 순이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해 12월 3~4주 전국의 20세 이상 IT산업계 종사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서울ㆍ경기지역의 응답자가 60%를 차지했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38%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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