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김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고객 수요에 맞춘 차별화 없이는 살아남기 어려운 절박한 상황이 전개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사장은 "위기 극복의 답은 '고객중심경영'에서 찾아야 한다"며 "일하는 방식을 뼈 속까지 바꾸는 조직문화 혁신을 통해 이를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삼성증권은 올해 경영전략회의에서 ▲고객투자성향에 맞지 않는 투자권유 ▲고객을 현혹하는 불충분한 상품설명 ▲손실고객을 방치하는 부실한 사후관리 ▲고객자산관리자로서의 아마추어리즘 ▲고객이익에 반하는 평가보상제도 등 5대 불량요소 추방을 결의한 바 있다.
그는 "5가지 불량요소를 우리회사에서 영원히 추방시키는 것이 고객중심경영의 새 출발점"이라며 "고객수익률 중심의 프로세스 영업 문화를 정착시켜 고객중심경영을 완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성공한 인물의 뒤에는 그들만의 성공 DNA가 존재하고 있다"며 "초일류 성공신화를 금융업에서 우리가 만들어 가자"고 다짐했다. 이승종 기자 hanarum@
이승종 기자 hanar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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