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골프장의 허와 실] 휴지조각? "그래도 사는 사람이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즈니스와 친목 등 이유로 연간 1만여건 거래, 수도권 인접 골프장 선호

 회원권 가격이 폭락해도 이용가치를 따진 구매건수가 연간 1만건이 넘는다.

회원권 가격이 폭락해도 이용가치를 따진 구매건수가 연간 1만건이 넘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그렇다면 골프회원권은 지금 아예 매매가 중단된 상태일까.

그렇지는 않다. 회원권을 사고파는 사람들은 많다. 회원권이 발행되면 한국골프장경영협회로부터 날인을 받는다. 지난 한해 건수는 신규회원권이 2148건, 보유자간에 매매된 회원권이 8916건이다. 업계 불황 탓에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879건과 862건이 줄었지만 1만건 이상 거래가 형성됐다. 아무리 시세가 반토막이 나고 휴지조각이 돼도 여전히 사는 사람이 적지 않다는 의미다.

이유가 무엇일까. 송용권 에이스회원권거래소 이사는 "골프회원권은 여전히 부유층의 기호품"이라고 했다. "생필품과 달리 기호품을 사는 데는 이것저것 많은 것을 따지지 않는다"며 "비싼 수입백을 사면서 향후 가치까지 일일이 계산하지 않는 것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투자 목적으로 구입하는 사람은 사실 회원권 거래자의 주류가 아니라는 말이다.
요즘 같은 불황기에 회원권을 구입하는 이유는 크게 '비즈니스형'과 '친목형'으로 나뉜다. 비즈니스용은 여전히 주말 사용이 편한 고가대에, 친목형 골프는 중저가대에 집중된다. 친목형은 회원들끼리 치면 그리피가 싸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경제적인 측면이 크고, 회원 간의 커뮤니티와 유대관계도 중요하다. 시세 폭락으로 회원권의 투자 가치는 없지만 원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이용가치가 여전히 매력적이라는 이야기다.

중저가의 경우 "은행이자보다 이익"이라는 계산도 가능하다. 회원권을 소지해 라운드당 그린피 10만원씩, 한 달에 4차례 할인받았다고 치자. 월 40만원, 1년이면 480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1억원으로 은행의 정기예금 상품에 가입해 시중은행 가운데 최고 3%의 이자를 받는다 해도 세후 이자는 271만원에 불과하다. 200만원 이상 이익이다. 다만 시세가 떨어지지 않았을 때의 경우다.

그래서 여성멤버가 20%나 차지할 정도로 급증했고, 안정감 있는 50~60대의 은퇴생활자와 개인사업자들이 가세하고 있다. 자주 이용하는 게 목적이라 보통 접근성을 최우선 가치로 둔다. 한 회원권 딜러는 "예약이 어렵던 시기에는 부킹 보장성이 1순위였다"며 "요즈음에는 골프장 수가 많아진 반면 수요가 줄어 부킹이 수월해지면서 가까운 곳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졌다"고 말한다.
결국 회원권 구매자들의 주 거주지인 강남과 서초, 송파, 분당 등에서 가까운 골프장이 인기를 누릴 수밖에 없는 구조다. 골프장의 재무안정성을 우선 가치로 두는 구매자라면 오래된 골프장이 해답이다. 1970~80년대 건설된 골프장은 분양가가 500만~1000만원에 불과했다. 시세가 바닥을 찍은 지금도 시세보다는 분양가가 훨씬 높아 골프장에 입회금 반환요청을 할일이 없다. '흙속의 진주'가 아직은 많이 남아있다.




손은정 기자 ej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