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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에 지진 대응시스템 접목…안전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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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연구원-지질자원연구원 융복합 연구협력 협약 체결

철도에 지진 대응시스템 접목…안전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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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철도에 지진조기대응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융복합 연구협력 협약을 30일 경기 의왕시 철도연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철도 지진조기대응시스템의 핵심기술인 국내 지반환경을 고려한 지진피해 위치 및 규모의 조기예측, 조기대응 통합 시스템, 철도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기술, 지진계측시스템 실용화 기술 개발, 그 외 철도 지질자원, 철도터널 및 지하공간 건설기술 분야의 연구성과 창출을 위한 융복합 연구 추진 등 양 기관 간 연구협력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철도 지진조기대응시스템은 지진이 발생할 때 대부분의 지진피해를 야기하는 S파에 앞서 진행되는 P파의 진폭변위와 최대 주기를 측정해 임박한 지진의 피해위치와 세기를 예측, 열차 운행을 조정하고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지진조기대응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성능은 지진발생 후 경보까지 소요되는 시간과 피해 위치·세기에 대한 예측의 신뢰도다. 경보 소요시간은 일본 10초, 대만과 미국 20~30초인 반면 우리나라는 2011년 기준 평균 130초 수준이다. 현재 철도에는 경부고속철도에 35개의 지진감시 시스템이 설치돼 있지만 지진이 발생했을 때 철도시설물의 이상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단순 모니터링 기능만 있고, 국내 철도시설물의 지진조기대응시스템과 활용사례는 없는 실정이다.
개발 중인 철도 지진조기대응시스템이 완료되면 기존 경보 소요시간을 20초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 이 경우 지진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의 위치와 세기 예측으로 열차 운행을 조정하는 등 비상대응체계 구축이 가능해진다. 실제 2011년 일본 동북지방에 대지진이 일어났을 때 시속 270㎞ 이상으로 운행하던 신간센 고속열차가 조기대응시스템인 UrEDAS(Urgent Earthquake Detection and Alarm System)을 통해 탈선 없이 비상 정지할 수 있었다.

김규환 지자연 원장은 "그동안 지자연이 개발해 온 국내 지반환경을 고려한 지진대응 핵심 원천기술을 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철도교통에 실용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홍순만 철도연 원장은 "지자연의 지진예측 원천기술을 철도연에서 실용화해 더욱 안전한 철도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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