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석 사장, 한수원 개혁 신호탄 쏘아 올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조석 사장이 이끄는 한국수력원자력이 '내년을 원전 비리가 전혀 없고 안전성 신뢰를 받는 원전의 원년으로 삼겠다'며 개혁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회사 경영의 3대 축인 조직ㆍ인사ㆍ문화 혁신을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추진하겠단 방침이다.

조석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조석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조석 한수원 사장은 18일 "조직과 인사, 문화 혁신 등 강도 높은 3대 경영 혁신 활동을 통해 원전 비리를 원천적으로 근절하고 원전 안전성을 대폭 높이며 지속적 혁신 활동을 가속화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수원은 우선 원전 비리의 근본 원인을 해소하기 위해서 건전한 공급 망(Supply Chain)을 형성, 관리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에 착안했다. 구매 업무 담당 부서인 구매사업단에 부품 원가 조사와 협력사 관리 기능을 신설하고 발전ㆍ건설 계약 업무를 통합하는 등 구매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또 품질보증실을 품질안전본부로 격상하고 현장 근무자에 대한 감시 기능을 강화한다.

안전성과 관련해서는 설비본부를 엔지니어링본부로 확대 개편하고 원전 지역본부별로 엔지니어링지원센터를 신설해 원전 고장에 대한 사전 예방적 대응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조 사장은 "설계를 제대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역량을 자체적으로 키울 것"이라며 "엔지니어링 역랑 강화에 최대한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수원은 특히 원전 설비 관리ㆍ정비 인력을 최대한 확충하는 등 발전소 현장 중심의 인력 운용을 확대한다. 올 초 본사 인력의 22%인 272명을 현장으로 배치한 데 이어 추가로 219명을 원전 사업소에 보낼 예정이다.
재무구조개선팀을 신설하고 전사적 투자심의위원회를 구성해 과잉 투자 문제를 해소하고 경비 절감 등 경영 정상화를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조 사장은 "최근 600억원짜리 신규 투자 건을 놓고 한 차례 투자심의위원회를 열었는데 재무팀에게는 '(사업 추진이 안 되는 이유를 찾아라'고 주문했고 사업팀에게는 '되는 이유를 어필하라'고 지시했다'"면서 "앞으로 50억원 이상 투자 건은 투자심의위원회에 안건으로 올려 불필요한 투자를 자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수원 폐쇄성의 근본 원인으로 지적돼 온 '원자력 순혈주의' 타파를 위해 외부 영입을 확대한 점도 눈에 띈다. 수력양수본부장과 원전본부장, 홍보실장(대변인), 신재생사업실장 등 고위 간부에 대해 사내외 공개 모집을 시행하고 외부에서 5명을 추가 영입했다. 특히 홍보실장 겸 대변인과 방사선보건연구원장에 한수원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간부를 선발하기도 했다.

또 기술직이 아닌 사무직군을 원전본부장으로 처음 선임해 직군 간 벽 허물기를 인사 방침으로 명확히 했다. 조 사장은 "사내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원자력 직군과 행정 직군 간 보직 교류도 실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