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엔화값 추가 하락'에 베팅…日투자자들 외채 사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일본 투자자들이 미국과 서유럽 채권들을 쓸어담고 있다. 엔화값 추가 하락에 대한 베팅으로 해외채권을 공략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8일(현지시간) 일본 재무성의 자류를 인용해 지난달 자산 매니저들이 사들인 해외채권 규모가 2조6000억엔(26조원 상당)에 달한다고 전했다. 지난 5개월간 9조1000억엔의 해외채권을 사들여 5개월 연속 순매수를 기록했다. 올해 1월~9월 14조엔 상당을 매수한 이후 최대 매수세다.
일본 투자자들이 해외채권 투자를 늘리는 것은 이례적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양적완화 프로그램이 축소가 시작되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로 채권시장에서 출구전략을 마련하는 글로벌 추세와는 대조적이다.

일본중앙은행(BOJ)이 무제한 양적완화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는 신호에 따라 최근 엔화가 더 떨어진 점이 일본 투자자들을 해외채권 비중을 늘린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엔화값이 추가로 떨어지면 엔화로 환산한 해외 투자 가치는 더 커지기 때문이다.

엔화는 글로벌 헤지펀드와 다른 투자자들이 대량 매도에 나서면서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달러대비로는 6개월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유로화와 파운드 대비 5년만에 가장 약세를 보였다. 이날 뉴욕에서 엔화는 달러당 103.08엔으로 거래됐다.
일본 최대 채권형 뮤추얼펀드를 운영하는 고쿠사이자산운용의 호리이 마사타카는 "엔화 추가 약세에 대한 기대감이 채권 매수를 부채질하고 있다"며 글로벌소버린오픈펀드에서 달러화 표시 채권 비중을 늘렸다고 전했다.

세계 최대 투자자 가운데 하나인 일본의 투자 패턴은 글로벌 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 일본 투자자들은 올해 3분기 미국 채권시장에 500억달러를 쏟아 부었다. 미 연준의 850억달러 규모의 채권매입 규모가 조만간 축소될 것이라는 우려로 미국 국채 금리가 오름세를 보였지만 오히려 투자 비중을 늘린 것이다.

일본 투자자들은 또 미국과 유럽을 제외한 다른 지역의 채권투자도 늘리는 추세다. 다이와 SB투자의 멕시코 채권 규모는 38조엔으로 반년전보다 54%나 증가했다. 이 펀드의 수익률은 5.3%로, 같은기간 일본 국채 수익률 0.38%보다 훨씬 높다.

이케자와 게니치로 펀드매니저는 멕시코의 에너지 분야 개방과 같은 경제 개혁으로 멕시코 국채의 쿠폰 이자도 늘어남에 따라 추가적인 혜택도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엔화 추가 약세를 기대하고 해외채권 투자를 늘리는 것은 시장 상황이 갑자기 바뀌었을 경우 매우 위험해질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