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기協 "성장기 어린이, 이것만은 꼭 챙기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성장기 어린이는 청소년 및 성인에 비해 고른 영양섭취가 중요하다. 하지만 요즘 어린이들은 편식과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어린이들에게 고른 영양섭취는 성장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부족한 영양소는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면역력 증진에 도움되는 '홍삼'=어린이들은 체내 방어체계가 불완전해 작은 환경 변화에도 면역기능이 약화될 수 있으며, 피로감을 자주 느끼게 된다. 평소 활동량이 많고 과도한 학업으로 지친 어린이들의 경우 홍삼을 섭취하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홍삼의 핵심 성분인 사포닌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피로개선, 항산화 등에 효과가 있다. 특히 최근에는 맛과 제형 부분에서 아이들의 입맛을 고려한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는 등 어린이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영양 불균형이 걱정된다면 '비타민·미네랄'=비타민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정상적인 발육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비타민A는 세포의 성장 및 발달과 눈 건강에 필수적인 성분이며, 비타민B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대사에 필수적이다. 또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 때문에 학업으로 인해 야외활동이 부족하거나 편식하는 아이들은 꼭 건강기능식품으로라도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이 외에 성장기에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로 아연, 마그네슘, 단백질 등이 있다. 어린이들은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영양 불균형을 겪기 쉽기 때문에 어린이 전용 비타민 제품을 통해 균형 잡힌 영양소를 공급할 것을 권장한다.

◇뇌세포 구성에 중요한 '오메가-3'=필수지방산인 오메가-3는 뇌세포와 망막의 구성 성분인 DHA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학습시간이 긴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들의 혈중 중성지질과 혈행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오메가-3 지방산은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생선비린내로 생선을 꺼려하는 아이들은 건강기능식품을 통한 오메가-3 섭취가 요구된다. 또 육류, 인스턴트식품 위주의 포화지방 중심 식생활을 가진 아이들 역시 오메가-3와 같은 불포화지방산 섭취가 필요하다.

◇장 건강 지켜주는 '프로바이오틱스'=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어린이들이 많다. 이는 많은 아이들이 인스턴트식품에 길들여져 있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은 기피하기 때문이다. 건강한 장을 위해서는 장내 유익균의 증식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양질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배변활동을 원활히 해주고 장을 튼튼히 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장내 연동운동이 약한 아이, 불규칙한 식습관을 가진 아이, 배변활동에 원활하지 못한 아이들에게 프로바이오틱스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뼈 형성에 필수적인 '칼슘'=칼슘은 체내 무기질 중 가장 양이 많은 원소로 뼈, 신경, 세포기능 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고, 치아를 형성하는데도 필수적이다. 이에 평소 편식을 하거나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영양부족이 염려되는 아이들에게는 건강기능식품을 통한 칼슘 섭취를 권장한다.

김수창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이사는 "최근 성장기 자녀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어린이 전용 건강기능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무엇보다 내 아이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체크해 꼭 필요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