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선업 내년 업황지형도는 ‘상고하저(上高下低)’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낮은 선가 속 호황… 발주량 증가
올 10월 말 지난해 연간比 43% ↑
물동량 여전…내년 상반기까지 상승세
주가흐름 수요 감소 하반기 주춤할 듯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글로벌경기 회복 속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가 양호한 실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내년도 업황이 ‘상고하저(上高下低)’ 형태를 보이겠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내외 물동량 수요가 여전한 데다 올해 선가가 낮게 유지되면서 내년 상반기까지는 상승여력이 충분하다는 점에서다. 다만 낮은 선가에 따라 충족된 선주들의 선박구매 수요가 내년 하반기 잦아들기 시작하면서 숨 고르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올 10월 기준 국내 조선사들의 총 발주량은 3556만CGT(선박의 단순 무게에 부가가치, 작업 난이도 등 계수를 곱해 산출한 무게 단위)로, 지난해(2495만CGT)보다 43% 증가했다.

글로벌수요 증가에 따른 발주 급증으로 최근 3년 중 가장 좋은 업황을 맞았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여기에 컨테이너 물동량의 경우 통상적으로 경기 회복세와 맞물려 상승한다는 점에서 올해 안 추가 발주 기대감도 높은 상황이다.

문제는 이 같은 상승여력이 내년 상반기 고점을 찍은 이후 점차 잦아들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내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수주량이 감소세로 돌아서면서 전형적인 상고하저의 모습을 보이겠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발주량 자체가 극단적으로 낮았을뿐만 아니라 선박 구매 시 최종 인도까지의 소요시간을 3년 정도로 가정했을 때 내년 하반기부터는 수요가 움츠러드는 시기에 진입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1~2년 새 미뤄왔던 선주들의 발주가 이어졌던 만큼 내년 중 추가 주문이 유인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견해도 있다.
이상화 현대증권 연구원은 “당분간은 양호한 업황과 실적을 이어지겠지만 내년 중에는 발주자가 대규모 주문에 나설 동기가 약해지는 시점이 올 것”이라며 “조선사들 또한 최근 2~3년간 충분한 수주를 기록했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낮은 선가를 제시하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국내 대표 조선업체들의 주가흐름 역시 현재의 발주 증가분을 선반영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호황의 중간지점은 넘어섰다는 의견이다. 올 하반기 공통적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한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미포 , 삼성중공업 등의 주가 추세도 당분간 강세를 지속하다 하향전환할 것이라는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 연구원은 “내년 1분기 전후까지는 국제유가와 운임, 수주 등 거시적인 주변 상황이 나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전 세계 물동량 대비 선박이 부족한 상황은 아니라는 점에서 2007년 같은 장기호황을 재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내다 봤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