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센카쿠 분쟁 대비 호위함 48척에서 58척으로 증강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차 300대·최신 차륜형 전차 200대 보유 신방위대강에 반영키로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 일본이 중국의 해양 진출 활성화를 이유로 호위함 증강에 나선다. 일본은 기동력을 대폭 높인 기동사단을 규슈와 대만 사이의 난세이제도에 배치해 운용하기로 하는 한편, 육상자위대가 해외에서 일본인을 수송할 때 휴대하는 무기도 권총과 소총, 기관총부문에서 강력한 것으로 조정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일본 육상 자위대의 신형 차륜형 전차

일본 육상 자위대의 신형 차륜형 전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일본의 NHK방송은 방위성이 호위함을 현재 48척에서 58척으로 늘리고 전차 수량은 줄이되 규슈와 홋카이도에 집중 배치하는 한편, 기동성을 높인 차륜형 전차 200대를 배치하는 것을 다음 달 말 각료회의 통과를 목표로 하는 신방위대강에 반영하기로 했다고 21일 보도했다.


방위대강은 일본의 중장기 방위정책을 규정한 것으로 방위력 정비의 지침이 된다.

NHK에 따르면, 방위성은 또 섬 지역 방위를 강화하기 위해 잠수함이나 어뢰 공격으로부터 함정을 보호하는 소형 신형 함정 도입도 방위대강에 명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재 700대의 전차는 300대로 줄이되 홋카이도와 규슈에 집중 배치하기로 했다. 이는 현 방위대강에 반영된 전차 보유목표인 400대보다 수를 줄이지만 특정 지역에 밀집시켜 유사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또 차륜형 전차 약 200대도 배치하기로 했다.


아울러 육상 자위대에 ‘육상총대’라는 사령부를 신설해 지휘명령체계를 일원화하는 한편, 사단의 절반을 기동력을 높인 ‘기동사단’을 규슈 남부에서 대만 북동부로 이어지는 난세이제도에 집중 배치해 운용하기로 했다.

한편, 방위성은 해외에서 긴급사태가 발생했을 때 자위대가 육상에서도 일본인을 수송할 수 있도록 하고 휴대할 수 있는 무기도 권총 등으로 제한된 1991년 각의 결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방위성은 육상의 운송은 항공기나 선박으로 하는 것과 다른 위험이 있는 만큼 ‘권총과 소총, 기관총 등에 한한다’고 결정한 1999년 각의 결정을 검토하고 기존보다 강력한 무기를 휴대하는 것도 염두에 두고 종류를 표시하지 않는 ‘필요하고 적절한 것으로 하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다고 NHK는 전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