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휠체어 운행 가능한 서대문 안산 무장애 자락길 완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대문구, 전국 최초 ‘순환형’ 무장애 자락길 안산(鞍山)에 완공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13일 안산도시자연공원(이하 안산)에 장애인 어르신 유아 임산부 등 보행 약자들도 편안하고 안전하게 거닐 수 있도록 무장애 자락길을 완공· 개통한다.

말안장을 닮았다고 해 이름 붙여진 안산(鞍山)은 서대문구 중심에 자리 잡고 있으며 정상부에는 조선시대 봉화를 올리던 봉수대가 있다. 높이는 296m로 서울 남산(262m)보다 다소 높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12일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안산 자락길은 총연장 7.0km로 무장애 숲길인 것은 물론 계속 거닐다 보면 다시 출발한 곳으로 돌아올 수 있는 ‘순환형’으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무장애 숲길을, 오르내리는 ‘편도형’이 아닌 ‘순환형’으로 완공하기는 전국에서 처음"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편도형까지 통틀어 전국에서 가장 긴 무장애 숲길일뿐더러 휠체어로 산의 아랫부분이 아닌 산등성이까지 올라갈 수 있는 곳도 전국에서 이곳이 유일하다.

서대문 안산 무장애 자락길 전망대

서대문 안산 무장애 자락길 전망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대문구는 ‘안산 무장애 자락길’을 폭 2m, 경사도 9% 미만으로 만들었으며 바퀴가 빠지지 않도록 바닥을 평평한 목재데크나 친환경 마사토, 굵은 모래 등으로 조성했다. 또 휠체어 교차에 불편이 없도록 50?100m마다 폭 3~4.5m 쉼터도 만들었다.

휠체어를 타거나 유모차를 밀며 또는 걸어서 울창한 숲을 완전히 한 바퀴를 도는 데, 대략 2시간30분 정도 걸린다.
구는 자락길 입구와 북카페 인근, 능안정 아래에 전망대를 만들어 인왕산 북한산 청와대가 한눈에 들어오는 장관을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안산 무장애 자락길에서는 또 메타세쿼이아 아까시나무 잣나무 가문비나무 등으로 이뤄진 숲을 즐길 수 있으며 흔들바위 너와집쉼터 북카페 숲속무대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도 만날 수 있다.

순환형인 만큼 접근성도 뛰어나다. 서대문구청, 연희숲속쉼터, 한성과학고, 금화터널 상부, 봉원사, 연세대학교 등에서 이곳으로 갈 수 있다.

서대문구는 안산 무장애 자락길 공사를 3단계에 걸쳐 진행했다.
안산 무장애길

안산 무장애길

원본보기 아이콘

▲2010년10?2011년5월 1차 구간 0.39km ▲2012년1?9월 2차 구간 1.30km ▲2013년1?11월 마지막 3차 구간 5.31km에 대한 공사를 진행했다.

이로써 시범아파트철거지~너와집쉼터~한성과학고~금화터널위쪽~능안정~우수조망명소~안산천약수터~무악정~연흥약수터 부근을 지나는 7.0km 순환형 전 구간이 개통된다.

예산은 시비 33억7200만원과 구비 15억원 등 모두 48억7200만원을 들었다.


서대문구가 처음부터 순환형 숲길을 염두에 둔 건 아니었다.

문석진 구청장은 “지난해 10월 자락길 2차 구간 준공식 때 ‘평생 처음 자신의 힘으로 숲에서 산책을 해보았다’며 눈물을 흘리는 장애인들을 보고 아예 한 바퀴 빙 둘러서 만들자고 결심했다”고 밝혔다.

문 구청장은 또 "무장애 숲길이 보행 약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서대문구는 이번 안산 무장애 자락길 조성 과정에서 자연 훼손을 막기 위해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다.

나무가 잘 심긴 구간에는 목재데크를 설치해 사람들이 밟고 지나가는 데 따른 피해를 최소화했고 노면불량 구간에는 배수로를 설치해 토양 침식을 방지했다.

원지형이 경사도 50%이상 되는 구간에는 교량형 목재데크를, 개울 단절구간에는 나무다리를 설치해 수목과 지형 훼손을 막았다.

자락길 개통으로 자연 훼손이 아니라 오히려 자연이 복원된다는 게 구의 설명이다.

목재데크 구간에서 사람들이 지면을 밟지 않게 돼 초목이 더 잘 자라고, 자락길 이용이 늘어 안산 내 50여 개의 크고 작은 ‘샛길 등산로’가 복구된다는 것이다.

구는 이 밖에도 주택과 아파트 인접 구간에 가림막을 설치해 인근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북카페, 금화터널 위쪽, 메타세쿼이아 숲에는 장애인 겸용 화장실을 설치하고, 곳곳에 안내판 144개를 내걸어 시민편의를 도모했다.
안산 무장애 자락길

안산 무장애 자락길

원본보기 아이콘

안산 무장애 자락길을 찾으면 독립과 민주의 역사가 깃들어 있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비롯해 , 독립문, 이진아기념도서관, 서대문청소년수련관,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안산허브공원, 홍제천폭포마당, 천년고찰 봉원사 등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자락길에서 편안하게 자연생태를 즐김과 동시에 역사탐방, 박물관견학, 도서관방문 등 자신이 정한 주제의 코스를 따라가며 유익한 경험과 추억을 남길 수 있다.

나아가 구는 ▲여섯골 거북이길 ▲구불구불 내리막오르막길 ▲능안정(陵安亭) 안장길 ▲사색의 숲길 ▲숲속 드라마길 등 테마 구간을 설정하고, 칼로리 소모량과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등 문화감성과 건강이 어우러지는 숲길로 이곳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구는 안산 무장애 자락길 전 구간 완공을 기념해 13일 오후 2시 자락길 연흥약수터에서 보행약자들이 함께하는 개통식을 연다.

이어 오는 토요일인 16일 오전 10?오후 1시에는 구민들이 참여하는 ’첫걸음 걷기’ 행사를 갖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