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무사 조직개편 탄력받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무사 조직개편 탄력받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국군기무사령부의 조직개편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관진 국방장관은 기무사가 군내 동향을 음성적으로 청와대에 직접 보고하고 사생활 조사를 통해 군 인사에 개입하는 관행을 폐지하는 등 고강도 개혁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6일 복수의 군관계자에 따르면 6개월 만에 전격 교체된 장경욱 전 사령관(소장ㆍ육사 36기)은 지난 6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조직개편작업에 들어갔다. 당시 TF팀은 김대열 1부장(준장.육사 40기)이 맡아 10여명으로 구성했다.

하지만 장 전사령관은 김관진 국방장관에게 조직개편안을 보고하지 못한 채 교체됐다. 현재는 TF팀장이었던 김부장은 1부장에서 참모장으로 내부 승진했고 이재수 신임 기무사령관(중장ㆍ육사 37기)에게 TF안을 제출해 조직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TF안에 따르면 기무사는 3부 8처 체제다. 1부는 정보, 2부는 보안, 3부는 방첩과 대테러를 담당했다. 하지만 TF팀은 부 체제를 없애고 처 체제로 바꾸기로 했다. 보고체계를 단순화하겠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현재 공석인 1,2,3부장을 선임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정보파트를 담당하던 1부 예하부대 인원은 보강된다. 국방부 보안업무를 담당하는 100기무와 합동참모본부의 보안업무를 담당하는 200기무, 사령부내 인원 30여명을 이번 달 말에 야전부대로 이동시킬 예정이다. 또 100기무부대장에 이재갑(3사18기)부대장을 6일자로 발령해 체제를 새롭게 꾸렸다.

방산관련 파트도 대폭 강화된다. 국내 방산업체들이 보유한 첨단 기술을 보호하고 기밀을 해외로 유출시키는 산업스파이를 차단하는 활동이 기무사의 핵심 업무가 될 것이란 평가다. 기무사는 올해 방산기업 10여곳이 해킹을 당해 군사기밀 일부가 유출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대부분 자체조사가 아닌 검찰 사이버수사단에서 이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내년부터 방산기업에 보안관제시스템을 구축해 방산기업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군 관계자는 "김 국방장관이 고강도개혁을 지시했지만 이전 TF안대로 될 가능성이 크다"며 "단, 기무사에서 군 간부의 직무평가를 해오던 신원조사서를 인사에 어느 정도 활용할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