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직자 50% "면접 시 업무와 관계 없는 질문 받아 불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구직자 2명 중 1명은 면접에서 업무와 관계 없는 질문을 받아 황당하거나 불쾌했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1일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대표 이정근)이 구직자 878명을 대상으로 ‘면접 중 황당하거나 불쾌한 질문 받은 경험’을 조사한 결과, 49.1%가 ‘있다’라고 답했다.
구직자들을 당황하게 만드는 질문 1위는 ‘그건 아닌데? 따지는 등 꼬투리 잡는 질문’(33.2%, 복수응답)이 차지했다. 다음으로 ‘이 성적으로 지원했냐는 등 스펙 비하성 질문’(24.8%), ‘한번 맞춰보라는 등 답이 없는 난처한 질문’(24.1%), ‘개인 신상에 관련된 질문’(21.3%), ‘애인여부, 결혼계획 등 이성 관련 질문’(21.1%), ‘종교, 음주 등 개인적 취향 따지는 질문’(19.3%), ‘성별, 나이 등 차별하는 질문’(17.6%), ‘키, 인상 등 외모 관련 질문’(15.3%), ‘부모님 학력, 이혼 등 가족사 관련 질문’(15.1%) 등의 순이었다.

질문을 받고 황당하거나 불쾌함을 느낀 이유로는 ‘채용과 크게 관계 없는 내용이라서’(46.9%,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뒤이어 ‘편견을 가지고 질문해서’(41.5%), ‘떨어뜨릴 생각으로 묻는 것 같아서’(33.2%), ‘나를 무시하는 것 같아서’(29.5%), ‘면접관이 기분 나쁘게 질문해서’(23.9%) 등을 들었다.

이런 질문이 면접에 미치는 영향은 ‘입사의욕을 상실했다’(55.9%, 복수응답), ‘합격 자신감이 떨어졌다’(35.3%), ‘면접 집중력이 떨어졌다’(32.5%) 등의 답변이 주를 이뤄, 대체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구직자들은 황당 질문에 반감을 표현한 경우는 드물었다. ‘최소한의 예의를 갖춰서 답변했다’(51.5%), ‘아무렇지도 않게 덤덤히 면접을 봤다’(26.7%), ‘더욱 성실히 답변했다’(13.5%) 등이 대부분이었다.

한편, 불쾌했던 면접관의 태도로는 가장 많은 35.3%가 ‘무시하는 말투’를 꼽았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