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형배 광산구청장, “정책지도는 ‘광산형 에우토피아’ 위한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 NGO활동가들, ‘GIS정책지도’에 큰 관심"
"8∼10일 태국 방콕서 열린 ANIS 행사서 호응 이끌어내 "


민형배 광산구청장이 발표하고 있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이 발표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소수의 사람이라도, 규모가 크지 않더라도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스스로 좋게 만드는 것이 바로 우리가 꿈꾸는 ‘살기 좋은 곳’, 즉 ‘에우토피아’(Eutopia)다.
광주시 광산구는 그 동안 생산은 했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던 각종 공공데이터(Public Data)를 활용해 ‘GIS정책지도’를 만들었다.

이를 통해 주민의 다양한 행정수요를 미리 파악하고,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인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는 주민 참여로 GIS정책지도를 보완해 나갈 것이다. ‘주민참여형 GIS정책지도’로 주민들 스스로 살고 있는 마을을 조금씩 바꿔나간다면 ‘광산형 에우토피아’는 현실이 될 것이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지난 8일 태국 방콕에서 희망제작소와 인텔아시아가 주최한 ‘제4회 아시아NGO 이노베이션 서밋’(Asia NGO Innovation Summit, 이하 ANIS)에 발표자(Speaker)로 참가했다.

‘사회혁신을 위한 기술’(Technology for Social Innovation)이라는 주제로 열린 ANIS에서 민 구청장은 아시아 NGO활동가들에게 광산구 ‘GIS 정책지도’의 필요성, 제작과정,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민형배 광산구청장, “정책지도는 ‘광산형 에우토피아’ 위한 것”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민 구청장은 “사회혁신을 촉진하는 모든 기술은 ‘사람에 기반한’(people-oriented), ‘인간중심의’(human-centered) 기술이어야 한다”며 “광산구의 노력이 아시아 각국, 각 지역의 혁신에 이바지하는 모델이 되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이번 ANIS에 참가한 NGO활동가들은 특정한 기술을 이용해 아시아 각 지역에서 사회혁신을 이끌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따라서 지방정부 단위 전 영역에서 사회혁신을 위해 보편적으로 쓰일 수 있는 광산구의 기술에 활동가들은 많은 박수로 관심을 표명했다.

ANIS에 참가한 순천시 의회 김석 의원은 “이미 광산구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 등으로 우리나라 혁신 지자체로 잘 알려져 있다”며 “이번 ‘GIS 정책지도’는 주민들이 스스로 생활공간을 바꿔나갈 수 있는 좋은 계기를 줄 것으로 보이고, 주민과 함께 호흡하고자 하는 나에게도 큰 시사점을 줬다”고 밝혔다.
민형배 광산구청장, “정책지도는 ‘광산형 에우토피아’ 위한 것” 원본보기 아이콘

베트남 KOTO 재단에서 ‘위기가정 청소년과 부랑아들’(at risk and street youth)에게 직업훈련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Dana Mcnarin 씨는 “도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도가 흥미로 웠다”며 “혁신기술로 드러난 도시의 문제를 잘 해결하고, 그 기술이 아시아 전역에 전파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8일 발표를 마친 민 구청장은 다음날인 9일 활동가들과 함께 아시아 각국의 빈곤한 시골마을을 지원하고 있는 태국 ‘마파루앙재단’(Mae Fah Luang Foundation)을 방문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