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현대사교육'놓고 "폭압 vs 유익" 엇갈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가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경기도청 및 시군 5급이하 공무원과 산하 공공기관 직원 등 7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현대사 교육'을 놓고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일부 수강생들은 '왜곡된 현대사를 강제로 교육시키는 것은 반문명적 폭압'이라며 이번 교육에 대해 강하게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반면 일부는 '긍지를 느끼고, 자랑할 만한 역사였으면 한다'며 이번 교육은 그런 측면에서 상당히 유익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교육의 강제성에 대한 지적도 나오고 있다. 경기도청노조 게시판에는 이와 관련된 찬반양론이 넘쳐나고 있다.

노조원 A씨는 "'강제로' 교육을 시키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며 "더구나 '왜곡된' 현대사를 교육하는 것은 반문명적인 폭압"이라고 주장했다.

노조원 B씨도 "현대사 등이 의무교육이라면 국가의 공인된 학설을 가지고 강의하는 것이 원칙이지 어찌 의무교육이란 미명아래 직원들에게 (우편향적 교재로)반강제적으로 듣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번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노조원 C씨는 "공식적인 공교육 역사는 5ㆍ16 쿠데타, 12ㆍ12 쿠데타, 5ㆍ18 민주화항쟁이라고 가르치고,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합의한 것"이라며 "여기에 합의하지 않는 일부 세력(뉴라이트)이 이것을 부정하면서 자기들 마음대로 역사를 왜곡해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번 교육은 신선하고, 도움이 많이 됐다는 의견도 많다.

노조원 D씨는 "저는 기왕이면 긍지를 느끼고, 자랑할 만하며, 본 받을만한 주장을 하는 역사였으면 하는데, 그래서 이번 현대사 교육은 나름 좋았다"고 평가했다.

노조원 E씨도 "일부에서 말하는 것처럼 이번 한국사 교육이 '편파적'이고, '불순한 교육'이라고 느끼지 못했다"며 "이번 교육이 편파적이고 잘못됐다고 주장한다면 그 근거를 제대로 제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지난 2월21일 '대한민국'편 234쪽과 '경기도'편 131쪽 등 모두 368쪽으로 구성된 '경기도현대사'를 발간했다. 이 책은 1945년 해방 이후부터 1997년 김영삼 정부까지의 근현대사를 아우르고 있다. 도는 이책을 1500부 발행했으며, 예산은 4000만원이 투입됐다.

하지만 '뉴라이트' 진영의 서울대 이영훈 교수(경제학과)가 집필자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이 교수는 이 책에서 ▲제주 4ㆍ3항쟁 ▲5ㆍ18 광주민주화항쟁 ▲김구와 이승만 ▲광복절과 건국절 등과 관련해 기존 역사와 다른 견해를 밝혀 역사논쟁에 불을 지폈다. 경기도의회는 교재 폐기를 주장했고, 광주지역 5·18단체는 항의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대한민국 이야기' 등 대안 역사 교과서 집필 과정에서도 식민지 근대화를 주장하고, 위안부 할머니들을 모욕 왜곡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