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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승장구 하던 식초음료 처음으로 매출 '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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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쓴맛 본 식초음료 더 다양한 신맛으로 승부

▲대상 청정원 홍초

▲대상 청정원 홍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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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여름이면 식초음료를 입에 달고 살던 직장인 이효정(여ㆍ32)씨는 최근 들어 다른 기능성 다이어트 음료 제품을 먹기 시작했다. 이 씨는 "예전에는 다이어트하면 여름엔 식초음료를 먹는 게 정석이었지만 요즘엔 비슷한 유형의 음료들도 많이 나오다 보니 식초음료 먹는 횟수를 줄였다"고 말했다.

매년 성장하던 식초 음료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하다. 국내 식초 음료 점유율 1위인 대상 청정원 홍초의 신장률이 처음으로 하락하는 등 대부분의 식초 음료가 고전하고 있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상 청정원 홍초는 전년대비 5월 매출 신장률 12% 역신장을 기록했다. 홍초의 매출 하락세는 이번이 처음이다. 샘표 백년동안도 같은 기간 30% 떨어졌다. CJ제일제당 쁘띠첼 미초 역시 20% 정도 하락했다.

본격적인 성수기인 7~8월이 되기 전 5월이 되면 항상 전년대비 매출이 오르는 것과는 비교되는 현상이다. 이 같은 결과는 식초 음료 이외에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종류의 음료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자리 잡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대상 관계자는 "홍초가 나온 지 8년 정도 됐고, 홍초를 희석한 다양한 기능성 음료들이 출시되면서 대체 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등장했기 때문에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5월 한 달 매출이 전년에 비해 떨어진 것이기 때문에 성수기인 7월과 8월에는 매출을 회복해 올해 매출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내다본다"고 덧붙였다.
CJ제일제당도 자체 집계기준으로 쁘띠첼 미초의 올 상반기 전체 매출이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식초 음료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최근에 제품을 리뉴얼 하는 등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며 "한 대형마트 기준으로 지난해 점유율이 한 자릿수에서 20%포인트 가량 올라 30%를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식초 음료 시장 규모는 AC닐슨 기준으로 지난해 910억원이었다. 올해는 1000억원대로 성장할 것으로 식품업계는 내다보고 있지만 더욱 다양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진 음료 시장에서 이 같은 매출 달성은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식초 음료 제품들도 다양한 음료로 리뉴얼하고, 새로운 제품 형태로 출시하는 등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며 "올해 매출 달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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