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조선·철강·유화 업종 "하반기 회복 어렵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상의 10개 업종별 단체와 '2013년 하반기 산업기상도 조사' 결과 '흐림' 전망

건설·조선·철강·유화 업종 "하반기 회복 어렵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건설, 조선, 철강, 석유화학 산업의 하반기 회복세가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불투명한 세계경기 회복세와 중국·일본 대비 상대적인 경쟁력 약화가 부정적 요소로 꼽혔다.

30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10개 업종별단체와 공동으로 '2013년 하반기 산업기상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정유, 석유화학, 철강, 조선, 건설 등 5개 업종은 볕이 들지 않는 '흐림'으로 전망됐다.
정유와 석유화학 업종은 셰일가스 개발의 역풍에 따른 가격경쟁력 약화가 부정적 요소로 꼽혔다. 철강은 공급과잉을 겪고 있는 중국과 일본의 공세가 위기 요소로 꼽혔고, 건설과 조선업종은 올해 상반기 최악의 상황에서는 벗어났지만 하반기에도 불황탈출이 힘들 것으로 분석됐다.

반도체 경기회복과 새 스마트기기 출시효과가 기대되는 정보통신, 대중수출 확대가 예상되는 기계업종은 '맑음'으로 조사됐다. 이어 미국시장 회복세를 전망한 자동차, 자유무역협정(FTA) 효과를 기대한 섬유업종도 '구름조금'으로 전망됐다.

상반기와 비교해 기계 업종은 구름조금에서 맑음으로, 자동차, 섬유·의류는 흐림에서 구름조금으로 한 계단씩 나아질 것이나 나머지 업종은 상반기와 비슷할 것으로 관측됐다.
정보통신업종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도 가장 쾌청한 업종으로 전망됐다. 하반기는 삼성 갤럭시노트3, LG 옵티머스G2 출시 기대감으로 국내산 휴대폰의 수출증가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미국경제 회복과 함께 정보통신(IT) 제품수요, 모바일 메모리반도체 수요가 늘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엔저의 영향으로 평판TV, 디스플레이, 발광다이오드(LED) 분야의 수출은 주춤할 것으로 보인다.

기계업종도 '맑음'으로 전망됐다. 상반기에 중국시장에서 굴삭기 등의 재고가 소진되고 있어 하반기에는 대중수출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미국시장 수출회복도 예상되고, 내년에 소치동계올림픽을 치르는 러시아의 건설기계 수요가 꾸준해 수출이 상반기대비 5.5% 늘어날 전망이다.

자동차업종은 주간연속2교대 시행으로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5%의 생산차질이 발생해 '구름'이었으나 하반기에는 생산성 향상이 기대돼 '구름조금'으로 예보됐다. 미국 자동차시장의 회복세와 중국 등 신흥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돼 수출은 상반기 대비 1.6% 증가할 것으로 집계됐다. 제너시스와 쏘울의 후속모델, 소형 SUV 등 신차와 전기차 출시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업계는 정부에 바라는 정책건의사항으로 ▲세계환경규제 강화에의 대응지원(섬유) ▲셰일가스 등 신에너지 채굴분야 플랜트산업 연구개발(R&D) 지원(기계) ▲일본의 경우처럼 한계주유소 폐업지원 마련(정유) ▲신속하고 투명한 구조조정(건설·조선) 등을 꼽았다.

박종갑 대한상의 상무는 "중국경제의 성장세 둔화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일본엔저 지속 등으로 대외여건이 어렵기 때문에 하반기에도 실물경제 회복여부가 불투명하다"며 "정부의 과감한 규제완화와 국회의 입법지원 등을 통해 정책적으로 경기회복의 모멘텀을 만들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상의 산업기상도는 업종별 상반기 실적과 하반기 전망을 집계하고 국내외 긍정적·부정적 요인을 분석해 이를 기상도로 표현한 것이다. 맑음은 매우 좋음, 구름조금은 좋음, 흐림은 나쁨, 비는 매우 나쁨으로 해석할 수 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