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흥군, 벼 재해보험 전년보다 5배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곽경택 기자]

"벼 재해보험 가입 1,798농가 4,367헥타로 대폭 늘어"
" 유자, 석류, 고추 재해보험가입 품목추가 정부 건의"
고흥군(군수 박병종)은 올해 벼 재해보험 가입면적이 대폭 늘어나 태풍 등 재해에 의한 농업인의 경제적인 손실이 최소화 될 것으로 보인다.

벼 재해보험은 태풍, 홍수, 우박 등의 자연재해로부터 농작물이 피해를 입었을 때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험으로 지난 4월 29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신청을 받은 결과 작년보다 5배 이상이 늘어난 4,367헥타(1,798농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3차례의 태풍으로 피해를 많이 입은 농업인들이 스스로 나서 가입하기도 했지만 보험가입비를 80%까지 보조지원(유기농은 100%)하고 마을방송 등 각종 매체를 통해 재해보험에 대한 농업인들의 의식을 전환한 결과로 보인다.
보험 상품에는 수확감소보장, 재이앙보장, 경작불능보장 등이 있어 농가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병해충 피해는 특별약관으로 가입할 수 있다.

벼 1헥타를 재배한 농업인이 재해보험을 가입하지 않고 태풍으로 100% 손실을 입었다면 정부로부터 재난지원금을 150만 원 가량 받지만 만약 자기부담금 8만 원 가량을 부담하고 재해보험에 가입한 경우라면 약 800만 원 이상 보험금을 받게 된다.

또 50% 미만 피해의 경우 농가단위 피해율을 산정하는 재난지원금은 지급되지 않지만 재해 보험금은 농작물의 피해율에 따라 지급하다 보니 농가에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벼 재해피해가 발생할 경우 보험가입 농협에 즉시 신고하고 농협과 상의한 후 현장조사가 이루어 질 때 까지 피해현장을 보존해야 한다”면서 “고흥지역에 많이 재배하는 유자와 석류, 고추에 대해서도 재해보험에 가입되도록 중앙정부에 품목확대를 건의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달 3일부터 참다래와 콩에 대해서도 재해보험 가입을 받고 있다면서 참다래는 이달 28일까지, 콩은 내달 19일까지 지역 농협에 가입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군은 지난해에 벼 재해보험에 307농가가 810ha를 가입해 재해보험금 21억 1900만원을 수령한 바 있다.


곽경택 기자 ggt135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