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는 올 상반기 대기업들의 사원 채용 방식을 조사한 결과 새롭고 다양한 시도가 활발하게 이뤄졌다고 밝혔다. 우선 서류전형-필기시험-면접이라는 도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오디션으로 인재를 가려내는 파격적인 방식이 눈에 띈다. 면접관 앞에서 자신의 인생 경험을 털어놓는 SK그룹의 'SK바이킹 챌린지'나 서류전형 대신 5분 동안 자기소개를 하는 KT의 '올레 오디션'이 그것이다.
채용 방식의 변화는 틀에 박은 듯한 '모범생'보다는 열정과 도전의식, 창의력 있는 인재를 찾으려는 기업의 시도다. 스펙 중심의 사원 채용 시스템은 그동안 적지 않은 문제를 드러냈다. 구직자들은 자신의 능력이나 전문성을 키우기보다 취직시험에 필요한 스펙 쌓기에 열중했고 대학 교육도 그런 방향으로 맞춰졌다. 대학생이 사교육을 받는 현상까지 나타났다. 기업은 기업대로 창의성ㆍ전문성과 현장 적응력이 떨어지는 교육방식을 불만스러워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채용 문화에 새바람이 불고는 있지만 아직은 제한적이다. 대다수 기업은 여전히 천편일률적인 스펙 중심의 공채 방식을 고수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고도 성장기에나 적합한 그 같은 공채 방식을 버리고 직무 중심의 맞춤형 수시 채용으로 전환할 때가 됐다고 지적한다. 채용 문화의 새바람이 한층 세차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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