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 팔고도 영업이익 급감" 현대차 발목잡은 환율·노조(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매출액 21조3671억, 영업익 1조8685억
전년 대비 매출 6.0%↑, 영업익 10.7%↓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환율 쇼크, 내수부진, 생산차질 등 삼중고가 현대자동차의 발목을 잡았다. 올 1분기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작년 같은 기간보다 더 많은 차를 판매해 매출을 늘리고도 정작 수익은 벌어들이지 못했다. 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0%가량 급락하며 영업이익률 또한 전년 10%대에서 8%대로 떨어졌다.
현대차는 25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2013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판매 117만1804대 ▲매출 21조3671억원(자동차 17조6631억원, 금융 및 기타 3조 7040억원) ▲영업이익 1조8685억원 ▲경상이익 2조7441억원 ▲당기순이익 2조878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와 매출은 각각 9.2%, 6% 늘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0.7%, 14.9% 줄었다. 영업이익률 또한 8.7%로 작년 동기(10.4%)대비 1.7% 포인트 떨어졌다. 현대차의 분기 영업이익률은 작년 2분기에 11.6%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내리막길을 걸으며, 4분기부터 한 자릿수로 떨어진 상태다.

이는 노동조합의 특근 거부에 따른 생산차질, 자동차 시장 위축, 미국 시장 리콜 등 여러 악재가 겹친 가운데, 환율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1분기 원ㆍ달러 평균 환율은 1085원으로 작년 연간 평균치(1172원)를 밑돌았다. 이원희 현대차 재경본부장(부사장)은 "매출은 늘었지만, 휴일 특근 감소 등에 따른 국내공장 생산 감소로 가동률이 하락하고 원화약세로 인한 판매관련 비용이 늘어난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의 리콜 사태가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엔저를 앞세운 일본차 업체의 약진은 글로벌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현대차의 부진으로 연결되고 있다.

이 부사장은 "일본 업체들을 중심으로 엔저에 따른 파급 효과가 서서히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다"면서도 "일본 업체들이 엔저를 이용한 공격적 마케팅, 가격인하 보다는 이익률을 확대하는데 중점을 둘 것으로 본다. 엔저에 따른 영향은 충분히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올해 평균 엔달러 환율은 100엔대를 예상하고 있다"며 "당초 전망보다 보수적으로 바라보고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평균 엔달러 환율은 약 80엔대로, 올 초 현대차는 컨퍼런스 콜에서 86엔 안팎을 추정치로 밝힌 바 있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17만1804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수요 부진으로 전년 동기대비 0.7% 줄어든 15만3728대를 판매했지만, 해외 시장에서 10.9% 늘어난 101만8076대를 팔며 국내 감소분을 만회했다. 국내 공장의 휴일 특근감소로 인한 국내 공장 생산량 감소분 또한 해외공장에서의 생산 증량이 만회했다.

시장별로는 주요 시장인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각각 4.5%, 2.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0.2% 포인트 줄어든 수준이다.

다만 이 부사장은 "2분기 이후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판매계획 달성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긍정적 전망을 내비쳤다. 그는 "브라질, 중국3공장 등 현대차가 신공장을 세운 지역에서 판매가 늘고 울산 공장에서 주말특근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면 생산이 정상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미국 시장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판매에 기대감을 내비쳤다. 렉서스 등과 같은 별도 브랜드를 내세우기보다는 현대차 브랜드로 럭셔리 모델 판매를 늘려가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제네시스, 에쿠스 등 럭셔리 모델 판매량은 해당 세그먼트에서 7.2~7.8%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같은 시기 현대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 4.5%보다 훨씬 높다.

이 부사장은 하반기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후속 모델과 관련,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상당히 기대가 크다"며 "지속적으로 고급차 판매 활동을 통해 신모델 역시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1분기 브레이크 스위치 리콜 충당금은 900억원이 반영됐다"며 "리콜은 자동차업체들이 고객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실시하는 일상적인 것으로, 미국 리콜사태에 따른 브랜드가치 훼손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3일 에어백과 브레이크등 스위치 결함으로 현재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 190만대를 리콜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