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추상회화 원로작가 윤명로 50년 화업 기획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명로 화백

윤명로 화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우리나라 현대추상회화의 대표적인 원로 작가인 윤명로(77세)의 50년 화업을 총망라하는 '윤명로: 정신의 흔적'展이 오는 6월 23일까지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다. 1960년대부터 시대별 대표작품과 함께 최근 대형 회화신작등 총 60여점이 공개된다.

윤명로 화백은 1960년 기성의 권위에 도전하며, 덕수궁 담벼락에서의 획기적인 전시를 주도했던 ‘1960년 미술가협회’의 창립멤버였다. 이후 창조적 도전과 실험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며 자신만의 독자적인 회화 세계를 구축했다. 윤명로는 척박했던 한국현대판화의 태동과 위상 정립을 위해 헌신했던 한국 화단의 대표적인 원로작가다. 그는 지난 30년간(1972~2002년) 서울대학교에 재직하면서 수많은 후배 작가들을 양성한 존경받는 스승이기도 하다.
윤 화백의 작품세계는 크게 10년을 주기로 정리된다. 1960년대 격정적인 앵포르멜 추상회화 시기를 거쳐, 인간과 사회구조의 붕괴와 혼동을 갈라짐과 터짐의 물리적인 현상을 통해 은유했던 1970년대 '균열' 연작을 통해 독자적인 표현 방식을 찾기 위한 치열한 형식 실험기를 거친다. 1980년대 '얼레짓'(연을 감는 얼레, 즉 실을 감는 행위)연작에서는 전통적인 사물과 행위를 결합시킨 단어를 화두로 자유로운 신체의 표현력을 회복시킨 경쾌한 느낌의 추상회화를 통해 전통적인 미감의 현대적 표현 가능성을 보여줬다.

고원에서 MXII-0103, 리넨 캔버스에 아크릴, 228x333x(2)cm, 2012년

고원에서 MXII-0103, 리넨 캔버스에 아크릴, 228x333x(2)cm, 2012년

원본보기 아이콘

"내가 태어났을 때는 나라가 없었다. 성도 이름도 일본어로 바뀌었다. 내 이름을 되찾았을 때는 남북이 두동강이가 났다"로 시작되는 윤 화백의 작가노트에선 그의 일대기가 전해진다. 일제시대, 전쟁, 남북분단 그리고 현재에 이르른 그가 50년간 일궜던 화업 세계가 펼쳐진다. 화가 지망생들에게 유일한 등용문으로 통했던 '국전'에서 '벽 B'라는 작품으로 특선을 했지만, 바로 1960년대 덕수궁 담에서 '반 국전 선언'을 했던 그다. 이후 '자'와 '균열' 연작은 엄격한 화면구성과 옅은 청회색, 흰색 등 단색조의 기하학적 형태감을 드러내고 있다. 당시 록펠러재단 초청으로 미국유학을 하던 시절 폐결핵 병종으로 분류된 과거의 사실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병역의무를 했던 시절 '자유'를 갈망했던 화가의 심상이 엿보인다.

1990년대 윤 화백은 '익명의 땅' 연작을 통해 거대한 자연의 응축된 에너지를 자신의 몸을 도구삼아 거대한 화폭에 분출시키며 드라마틱한 추상표현 회화를 선보였다. 이어 고요가 찾아오듯, 2000년대의 '겸재예찬' 연작은 작가를 둘러싼 자연의 존재를 인식하고 깊은 교감을 통해 세상을 관조하는 여유와 명상, 운필의 충만한 기운을 보여주면서 현재의 완숙한 추상회화까지 연결되고 있다. 그는 겸재 정선의 '인왕재색도'와 능호관의 '설송도', 추사 '세한도'를 좋아한다. '겸재예찬' 연작은 세계화라는 이름으로 분별없이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는 젊은 세대들을 향한 화두다.
더불어 이번 전시는 윤 화백이 50년동안 화업을 지속해오면서 사용해왔던 여러 작품 재료들에 대한 인상도 느껴볼 수 있다. 안료나 수묵 대신 철분을 사용한 것, 펄성분을 이용하거나 최근 신작에서는 무지개빛을 내는 훈색등의 쓰임이 돋보인다.

문의: 02)2188-6000
현대추상회화 원로작가 윤명로 50년 화업 기획전 원본보기 아이콘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