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에 엇갈린 반응 '4黨 4色'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여야는 현지시각으로 7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한 데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일제히 북한의 자세 변화를 촉구했지만, 해법에선 온도차를 드러냈다. 진보정의당과 통합진보당은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은 즉각 환영 의사를 밝혔다.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은 8일 논평을 통해 "안보리가 결의 채택을 통해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응징 의지를 확인한 만큼 유엔 회원국들이 안보리 결의에 포함된 대북 제재 조치들을 곧바로 실행에 옮겨 국제사회의 일치된 힘을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안보리 결의 채택은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따른 당연한 귀결"이라며 "도발 책임은 북한 김정은 체제에 있는 만큼 모든 대가도 김정은 체제가 치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은 안보리의 결정을 겸허하게 수용해야 한다"며 "모든 핵 프로그램과 대량살상무기 개발 프로그램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우리 정부를 향해 "북한의 어떠한 도발 움직임도 놓치지 않고 바로 응징할 수 있도록 대북 경계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며 "국제사회와의 강력한 공조를 통해 제재의 효과를 높여 달라"고 주문했다.

민주통합당 역시 북한을 규탄하면서도 적극적인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해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당국은 국제사회가 모아낸 규탄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국제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며 북한 외무성의 '핵 선제 타격 권리 행사' 등의 성명에 거듭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의 핵과 장거리 로켓 문제가 국제사회의 제재로만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 지난 시기의 교훈"이라며 "우리 정부와 미국 당국이 지금이라도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진보정의당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진보정의당 이정미 대변인은 "현 상황에서 제재와 압박, 그리고 그에 대응한 초강수는 어느 누구도 원치 않는 방법"이라며 "정전협정 파기 등의 일촉즉발의 전쟁위기 상황에서 유일한 출구는 대화의 장을 만들고 평화적 해법을 찾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은 한발 더 나아가 유엔 안보리의 결의안 채택을 직접적으로 규탄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원내공동대변인은 "평화적 해법을 팽개치고 위기를 부추기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결의안 채택 강행을 규탄한다"며 "외의 모든 평화 세력과 힘을 합쳐 대화를 통한 평화실현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