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탈리아 총선 불똥 스페인으로 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이탈리아 총선 여파가 유럽 금융시장을 강타했다. 이탈리아는 물론 스페인까지 영향권 안에 들어 새로운 위기감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2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들에 따르면 이탈리아 총선 다음날인 이날 열린 유럽 증시는 쑥대밭이 됐다.
특히 이탈리아 증시의 부진이 눈에 띈다. 이날 이탈리아 증시에서 FTSE MIB 지수는 전일 대비 4.9% 폭락한 1만5604.3으로 마감됐다. 지난 1년 사이 최대 낙폭이다. 유럽의 우량주들로 구성된 유로스톡스 50 지수도 3.1% 빠졌다. 지난달만 해도 18개월 신고가를 기록했던 유로스톡스는 이로써 지난해 11월 말 수준으로 밀려났다.

투자업체 다이와 캐피털 마켓의 유럽 담당 이코노미스트인 토비아스 블래트너는 이탈리아 총선을 "시장 참여자들이 우려했던 최악의 결과"라고 평했다.

증시보다 채권시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더 크다. 이날 이탈리아의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4.827%로 하룻만에 0.4%포인트나 상승했다.
시장의 시선은 스페인으로 옮겨가고 있다. 스페인도 이탈리아처럼 긴축으로 국민의 불만이 팽배해 있다. 이날 스페인 증시에서 IBEX 35 지수는 3.2% 추락했다. 스페인의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5.34%로 상승했다. 독일 국채와 수익률 차이(스프레드)는 3.93%로 벌어졌다.

스페인과 이탈리아 정부가 국채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상황에서 국채 금리의 상승은 조달비용 증대로 이어진다. 스페인은 27일 5년ㆍ10년 만기 국채를 발행한다.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고 지난해처럼 국채 금리가 7%를 넘어설 경우 유럽중앙은행(ECB)이 채권 매입에 나서는 상황까지 갈 수 있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지난해 "유로화 사수를 위해서라면 어떤 일이든 하겠다"고 말했지만 아직 무제한적인 채권 매입에 나서지 않고 있다.

스페인 정부는 시장을 달래고 나섰다. 호세 마누엘 가르시아 마르갈로 스페인 외무장관은 "주식과 채권 시장의 우려가 지나치다"고 말했다. 루이스 데 귄도스 재무장관은 이탈리아 총선 결과 발표 이후 "긴축 기조에 변함이 없다"며 "스페인이 ECB에 채권 매입을 요청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