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감리 지적건수 '빅4' 6.6건 '중소형' 12건
15일 금감원은 지난 2007년부터 작년까지 매년 8~10개 회계법인을 선정해 총 31개 회계법인에 대해 52회의 품질관리감리를 실시해 총 1764건의 미비점을 발견해 '개선권고' 조치했다고 밝혔다. 지난 5년간 삼일, 안진, 한영, 삼정 등 빅4 회계법인에 대해서는 세 차례씩 품질관리감리가 이뤄졌으며 나머지 13개 회계법인에 대해 각각 2두 차례씩 품질관리감리가 수행됐다.
개별감사업무 점검과 관련해서도 표본회사당 평균 지적건수는 빅4가 1.6건으로 중소형(5.3건)에 비해 현저히 적었다. 빅4의 경우 내부 감사프로그램을 엄격하게 적용해 감사 전반의 문서화 정도가 비교적 충실한 반면 중소형 회계법인의 경우 감사절차의 문서화가 미흡한 데서 기인한 차이라는 설명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품질관리감리로 인해 개별 감사업무에 대한 사후 심리 건수가 4.4배 가량 증가하는 등 전반적인 회계법인의 품질관리수준이 향상됐다"며 "향후에도 감사품질 경쟁을 유도해 국내 기업의 재무제표 및 감사보고서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정재우 기자 jj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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