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정부 마중물되자" 與 최고위 합창…완급조절·낮은자세 주문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새누리당 지도부는 전날 박근혜 대통령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7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인수위와 새정부의 성공을 위해 당 차원에서 모든 뒷받침을 기울이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황우여 "새정부 마중물 되자"=황우여 대표는 인수위 출범과 관련, "새로운 정부의 마중물 노릇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아울러 새누리당은 물론 야당도 함께 새정부를 축복하고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드리는데 우리 모두 한마음으로 협조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황 대표는 취득세 감면연장은 부동산 거래 활성화를 위해서 합리적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혀, 사실상 연장입장을 정리했다. 그는 오는 29일 개막하는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을 소개하며 "우리나라의 지적 장애인, 특히 자폐장애인을 합치면 19만명이 넘는다고 한다"며 "이분들에 대한 관심, 그리고 국가 사회적 배려를 위해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에 국민적 관심과 특히 여당으로서 새누리당의 지원이 필요하다. 만전을 기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심재철 "정책 우선순위 가려야" 유기준 "인수위 낮은 자세로"=심재철 최고위원은 "인수위가 무난하게 출발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박근혜 정부의 로드맵을 만드는 만큼 정책의 완급 우선순위를 잘 가려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과정에서 우리도 표를 얻기 위해 내세웠던 포퓰리즘이 없다고는 말 못하겠다"면서 "하지만 이제는 엄밀히 검토할 때"라고 지적했다.

그는 "'약속은 잘 지킨다'는 박 당선인의 기존 이미지에 함몰돼 공약과 정책에 완급 경중 등 우선순위 조정에서 흔들거나 거품 걷어내기를 하지 못하는 일 등이 없길 바라면서 알찬 계획들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심재철 최고위원

심재철 최고위원

원본보기 아이콘

유기준 최고위원은 "인수위원회는 앞으로 국정인수 인계와 더불어 차기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선정 등을 차질 없이 낮은 자세로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는 "인수위원회가 역대 위원회 가운데 논공행상, 개국공신 등의 말이 나오지 않도록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되는 것은 획기적이고 신선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과거 인수위가 점령군처럼 행세했다면 이번에는 신구정권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가들로 꾸려진 만큼 인수위원들이 사심 없이 자신의 전문성과 열정으로 차기정부의 청사진을 마련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누리 지도부는 새정부 출범에 맞춰 정치쇄신과 예산결산 심의과정에서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등 후속조치에도 한목소리를 냈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최근 집중 지적된 예산 관련 계획이 이번에는 반드시 실천돼야 한다"면서 "속기록 작성 의무화의 엄수를 위해 작성하지 않았을 경우의 벌칙도 검토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고, 국회 이외의 장소에서 예산안을 심사하는 것을 법규로 금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밀실, 쪽지 예산 심의의 폐단을 근절하고 벼락치기 심의를 없애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결위를 상설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與 최고위 정치쇄신 반드시처리하자 한목소리=심 최고위원은 정치쇄신과 관련해서는 ▲국회의원 연금제도 개선▲국회의원 정수축소 ▲윤리위 실질화 ▲불체포 특권폐지 ▲허위사실에 관한 면책특권 폐지 ▲무노동무임금 적용 ▲세비투명화 등을 소개했다. 그는 "이 같은 정치쇄신에 새누리당이 앞장서야 박근혜 정부와 여당이 함께 쇄신의 물고를 이끌어 간다는 역사적 소임을 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기준 최고위원

유기준 최고위원

원본보기 아이콘

정우택 최고위원은 "여당으로서 새누리당이 스스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 가는 아이템을 당 차원에서 정해 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그중에 하나가 지금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정치쇄신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 차원에서 쇄신위원회를 만들어 당 차원에서 만들어진 쇄신안을 우리 의원총회에 붙여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나가는 과정을 거쳤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어 "정치쇄신안도 중요하지만 국회의 변화된 모습도 많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예산안 처리를 문제로 들었다. 그는 "지역구에 내려가 보니 국방예산이 깎이고 복지예산 내지는 쪽지예산에 들어갔다고 해서 안보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위기의식을 갖는 분들이 많이 있다"면서 "예산이 통과된 직후에 이것에 대해 당 차원, 내지는 예결위 차원에서 충분한 설명이 있었다면 오해가 없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법과 관련해서는 대선과정에서 불거진 이른바 먹튀방지법 처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아울러 "인수위가 발족되는 과정과 함께 여야 국가지도자 연석회의를 만들기로 이미 발표가 돼 있다"면서 "연석회의에 대한 틀을 빨리 만들어 당선인이 약속을 이행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이를 통해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서로 국정 파트너로서 일하는 모습을 보여 나가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정우택 최고위원

정우택 최고위원

원본보기 아이콘

유기준 최고위원은 "인수위원회는 앞으로 국정인수 인계와 더불어 차기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선정 등을 차질 없이 낮은 자세로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는 "인수위원회가 역대 위원회 가운데 논공행상, 개국공신 등의 말이 나오지 않도록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되는 것은 획기적이고 신선한 일"이라고 평가하고 "과거 인수위가 점령군처럼 행세했다면 이번에는 신구정권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가들로 꾸려진 만큼 인수위원들이 사심 없이 자신의 전문성과 열정으로 차기정부의 청사진을 마련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치쇄신 선거법 개정 국정방향 한축으로"=유 최고위원은 새정부에서 부활 예정인 해양수산부의 입지에 대한 일부 지역의 조기유치 경쟁에 선을 그었다. 그는 "해수부 부활과 부산 입지 적극 검토는 박근혜 당선인이 부산지역에 대한 공약으로 제시한 것임을 상기해야 할 것"이라면서 "당선인의 공약을 가지고 지역별로 유지 경쟁을 벌이는 것은 온당하지 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황우여 대표는 당 최고위원들의 이 같은 의견을 들은 뒤 "정치쇄신에 대해서는 가칭 정치쇄신위원회를 설치하자고 이야기가 돼 있어 인선과 논의범위에 대해 최고위원들이 논의를 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원내대표가 중심이 돼 바람직한 예산 심의 과정에 대해 국민 앞에 국회가 안을 제시하시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필요하다면 예산백서 발간이라든지 예결위의 개편에 관한 문제까지도 포함해 당에서 개선책을 마련했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황 대표는 이외의 정치쇄신 및 선거법 개정과 관련된 안을 심도 있게 논의해 연초 국정방향의 한 축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