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4년 헐리우드 대작 '타워링'을 연상시키면서도 이 영화가 연말연시 최대 흥행작 반열에 오른 건 비단 컴퓨터그래픽 기술 때문만은 아니다. 타워에는 2013년 현재 한국에서의 초고층 주상복합이 갖고 있는 정치ㆍ경제학적 측면을 엿보게 하는 재미가 있다.
차인표가 연기한 조 사장은 초고층에 거주하는 부유층의 아바타다. 2002년 강남 타워팰리스 완공 후 초고층 주상복합은 한국사회 특권계층의 상징이 됐다. 3.3㎡당 최고 1억원 가까이 올랐던 초고층 주상복합의 시세엔 고급 마감재와 커뮤니티 시설로는 설명할 수 없는 그 무엇이 존재한다.
막강한 자본에 근거한 힘을 가진 조 사장은 화이트 크리스마스 이브 파티를 위해 경찰 수뇌부를 압박하면서까지 헬기를 동원해 인공 눈을 뿌린다. 타워스카이 108층 전망대 파티에 참석한 소수의 입주자들은 그들만의 헤븐(Heaven)에서 돈과 권력이 주는 효용을 만끽한다.
폭발 속에서 무너져내린 타워스카이의 운명은 최근 주택경기 침체 속에서 시세가 반토막 나버린 고급 주택의 현실을 오버랩시킨다. 그러나 최근 경매시장에서 랜드마크 주상복합은 급매물 시세보다 높게 낙찰되며 그 가치를 입증해 준다. '타워'의 경제적 위력은 여전히 유효한 셈이다.
김창익 기자 win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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