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덕여왕' 표절 판결, 김영현 박상연 작가 "납득할 수 없는 판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선덕여왕' 표절 판결, 김영현 박상연 작가 "납득할 수 없는 판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재범 기자]뮤지컬 ‘무궁화동산 선덕’을 표절했다고 2심 재판에서 판결을 받은 MBC 사극 ‘선덕여왕’의 김영현 박상연 작가가 입장을 밝혔다.

26일 오전 김 작가는 “2010년 초, 이런 일이 있고나서 그 뮤지컬 대본을 읽어보려고 구하고자 했으나, 어디서도 찾을 수가 없었고, 결국 변호인을 통해서나 간신히 대본을 입수할 수 있었다. 그 전에 결코 본 적이 없다. 그런데도 도둑으로 몰린 심정을 누가 알겠는가”라고 말했다.
또한 김작가는 “1심의 판결문을 읽어보면, 우리 드라마가 표절이 아닌 이유에 대해 조목조목 자세히 명시돼있다”라며 “전혀 반대의 결과로 뒤집힌 이번 2심 판결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고, 대법원에 상고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우리가 ‘선덕여왕’을 집필하면서 어떤 원작의 내용이 필요했다면, 당연히 MBC측에 원작확보를 요청했을 것이고, 방송사는 응당 이에 응했을 것”이라며 “이는 우리가 따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일도 아닌, 방송업계의 상례다”고 말했다.

박 작가는 역시 “전체적 줄거리에서 유사하지 않고 등장인물의 성격에서도 유사한 바가 없다고 1심 판결문에서 밝힌 바 있는데 어떤 이유로 2심에선 그런 판결이 내려졌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대체 그럼 우리가 그린 인물의 독창성과 스토리의 독창성은 어디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것인가”라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너무 황당하고 괴롭다. 우리는 ‘선덕여왕’ ‘로열패밀리’ ‘뿌리깊은나무’ ‘청담동앨리스’ 등 모든 작품을 여러 작가들과 함께 수없는 회의를 거쳐 공동 창작해왔다. ‘선덕여왕’ 1부 부터 62부까지의 수많은 스토리와 아이디어, 설정, 캐릭터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창조되었는지를, 작업에 참여한 여러 작가들이 모두 기억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일이 벌어져 억울한 심정을 이루 말할 수 없다”면서 “할 수만 있다면 뮤지컬 대본을 인터넷에 공개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두 작가는 “우리의 명예회복과 표절에 대한 기준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라도 대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을 맺었다.




김재범 기자 cine51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