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토스코리아' 오픈 "사진·그래픽 여기서 파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포토스코리아 메인페이지

포토스코리아 메인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개인이 찍은 사진과 그림을 사고 파는 온라인 장터가 생겼다.

21일 콘텐츠 유통 기업인 티씨엔미디어(대표 박창신)는 개인·기업간 디지털 이미지 유통시스템 '포토스코리아'(http://www.photoskorea.com)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포토스코리아'는 개인이 창작한 그래픽과 사진 저작물을 한데 모아 기업과 기관이 광고·출판·인쇄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은 개인 창작자들에게 되돌려주게 된다. 이미지 저작물의 온라인 거래소인 셈이다.

이 사이트에 등록된 저작물은 한국저작권위원회가 관장하는 국가표준 콘텐츠식별체계(UCI, Universial Content Identifier)가 적용된다. UCI는 디지털 콘텐츠에 붙이는 일종의 '바코드'로 개인 저작물이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리를 받으며 유통될 수 있게 한다. 포토스코리아는 시각 저작물 분야의 유일한 UCI 등록대행 시스템이다.

순수 창작 그래픽, 사진 콘텐츠를 보유한 개인들은 용량의 제한 없이 본인 저작물을 포토스코리아에 등록하면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정한 UCI 코드를 부여받는다. 저작물이 기업과 기관 등에 의해 사용되면 이에 따른 저작권료를 배분받게 된다.
티씨엔미디어의 김일환 이사는 "국내에 실력이 출중한 디자이너와 사진작가들이 많지만 자신의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유통할 수 있는 수단은 거의 없다"며 "콘텐츠의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유통을 통해 저작권자와 이용자들이 '윈윈(win-win)'할 수 있는 모델이 포토스코리아"라고 설명했다.

한편, 포토스코리아는 국내의 주요 언론사들이 제공한 약 360만 컷의 기록사진을 누구나 쉽게 검색해서 찾아볼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화했다. 이들 기록사진에도 UCI가 적용됐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