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클럽하우스에서] 양용은 "그린재킷 입고, 한치물회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클럽하우스에서] 양용은 "그린재킷 입고, 한치물회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메이저 우승에 올인하겠다."

2009년 PGA챔피언십에서 아시아 최초로 '메이저챔프'에 등극했던 양용은(40ㆍKB금융그룹)이다. 하지만 지난 2년간 우승이 없다. 2010년에는 그래도 유러피언(EPGA)투어 볼보차이나와 한국오픈에서 정상에 올랐지만 이후 아예 우승하는 법을 잊어버렸다. 올해는 특히 20개의 PGA투어에서 '톱 10' 진입이 단 한 차례에 불과했다. 과연 슬럼프일까. 16일 브루나이에서 열린 로열트로피 3라운드 직전 양용은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 슬럼프는 무슨, "더 잘하려다가"= PGA투어 상금랭킹이 127위, 30위권을 맴돌던 세계랭킹도 이제는 99위로 뚝 떨어졌다. 양용은은 "마스터스 이후 급격하게 나빠졌다. 지난해 주춤해 올해는 반드시 한 건 해야겠다는 욕심이 오히려 중압감으로 작용했고, 마이너스가 됐다"고 자평했다. 기록상으로는 아이언 샷의 그린적중률이 189위(58.51%)로 최악이었지만 양용은은 '퍼팅난조'를 부진의 원인으로 꼽았다.

하지만 시즌 말미 아시안(APGA)투어에서 실전 샷 감각을 조율하면서 다시 샷이 좋아졌다. 양용은 역시 "스윙이나 샷이 나빠진 것은 아니다"라며 "이번 겨울 보양식 먹으면서 체력도 좀 보완하고, 부문별로 2%씩 부족한 샷의 메커니즘을 다시 잡아 내년에는 반드시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메이저 우승으로 2014년까지 투어 시드가 보장된 상황이지만 일단 내년에 '배수진'을 치겠다"는 양용은은 이어 "메이저대회, 특히 마스터스가 똑바로 칠 수 있는 능력이 출중한 한국선수들에게는 우승 경쟁력이 가장 높은 무대"라며 "최경주 프로가 언젠가 마스터스에서 우승하고 '챔피언스디너'로 청국장을 준비한다고 했는데 (나는) 한치물회를 쏘겠다"고 다짐했다.
 양용은이 2009년 PGA챔피언십 최종일 18번홀에서 타이거 우즈를 꺽고 우승이 확정되는 순간 환호하고 있다.

양용은이 2009년 PGA챔피언십 최종일 18번홀에서 타이거 우즈를 꺽고 우승이 확정되는 순간 환호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 무기는 "잡초 같은 생명력"= 양용은의 트레이드마크는 잡초 같은 생명력이다. 아마추어시절부터 국가대표 등 '엘리트코스'와는 거리가 멀었고, 1996년 턱걸이로 한국프로골프투어(KPGA)에 진입해 이듬해인 1997년에는 상금랭킹 60위로 간신히 투어카드를 유지할 정도로 초라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형편 속에서도 레슨의 유혹을 뿌리치고 혹독한 연습과 대회 출전에만 전념해 마침내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

프로에 입문해 6년이나 지난 2002년 SBS최강전에서 생애 첫 우승을 신고했지만 다시 일본을 거쳐 PGA투어에 입성하는 등 끝없는 도전을 펼쳤던 까닭이다. 그동안 국내, 외에서 통산 11승을 수확했고, '빅스타 킬러'의 성가를 높였다. 2006년과 2010년 한국오픈 등 국내 무대에서 3승, 그 사이 일본에서 4승(2004년 선클로렐라클래식, 요미우리메모리얼오픈, 2005년 도카이클래식, 2006년 산토리오픈)을 일궈냈다.

2006년 EPGA투어 HSBC챔피언스에서 우승하면서 월드스타로 도약했다. '아메리칸 드림'을 달성하기 위해 일본의 간판스타가 '지옥의 레이스' 퀄리파잉(Q)스쿨까지 거쳐야 하는 고초를 겪었지만 2009년 3월 혼다클래식에서 기어코 PGA투어 첫 우승을 신고하며 '이기는 노하우'를 축적했다. 8월 PGA챔피언십에서는 당대 최고의 빅스타 타이거 우즈(미국)와의 맞대결을 승리로 장식해 더욱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 실수는 빨리 잊고 "다음 목표를 바라 본다"= 양용은이 말을 이었다. "2006년말 진짜 극심한 슬럼프를 겪었을 때 이듬해인 2007년 한국과 유럽, 미국 등 전 세계 투어를 떠돌아다닌 적이 있다. 아마 세계일주를 6번은 했을 거다. 그 때 사람들의 기대에 어떻게 부응해야 하나를 많이 고민했다. 결론은 선수는 선수대로, 언론은 언론대로, 스폰서는 스폰서대로 제각기 할 일이 있다는 거였다. 주위의 시선을 내려놓으니까 마음이 편해졌다"고 했다.

결국 새로운 도약의 출발점은 '초심'이었다. "우즈, 매킬로이와 여러 차례 동반플레이를 통해 얻은 경험도 약(藥)이 될 것"이라는 양용은은 "매킬로이는 부드러운 스윙에 감각이나 테크닉도 뛰어나지만 우즈는 카리스마와 이기려는 열정 등이 강하다"며 "(나 역시) 스윙 등 기량에 대한 점검과 더불어 어려웠을 때를 돌이키는 강력한 승부욕을 가동하겠다"는 열의를 내비쳤다.

한국프로골프의 발전을 위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1년 내내 소송과 분쟁 등으로 어수선한 KPGA사태에 대해서는 "파벌싸움보다는 (임직원들이) 월급과 카드 내역까지 공개하는 투명한 운영을 통해 회원 전체의 권익을 추구해야 한다"고 했다. 또 후배들을 위해 "Q스쿨이 없어져 고생이 심해졌지만 우리 선수들 수준이면 어떤 고난도 극복할 수 있다"고 용기를 북돋아줬다. 양용은은 2013년 소니오픈부터 PGA투어 대장정에 돌입한다.



브루나이=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