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자토론 급한 文…내빼는 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첫 텔레비전 대선토론 이후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간 양자토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역전의 발판을 모색하고 있는 문 후보 측은 양자토론을 벌이자고 주장했지만 박 후보 측은 미온적이다. 지지율 '굳히기'가 필요한 시점에서 굳이 변수를 만들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서다.

양자토론 급한 文…내빼는 朴
AD
원본보기 아이콘

문 후보 캠프의 이인영 선거대책본부장은 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첫 TV토론이 변별력이 없는 토론방식의 한계와 문제점을 드러냈다는 것이 국민들의 여론"이라며 "국민들은 두 후보가 박진감 있는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소하기 원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 캠프의 김성주 공동선대위원장은 같은 방송에서 "이제는 정정당당하게 나서 심층적인 정책 토론을 해야 할 때"라고 강조하면서도 별도의 양자토론에 대해선 답변을 회피했다. 재반론이 안 되는 토론 방식에 대해서도 "그렇게 세부적인 사항은 제가 관여할 사항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앞서 조해진 대변인은 전날 "양자토론을 거부할 이유는 없으나 아직 두 번의 TV토론이 남아 있고 유세 일정도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이 별도의 양자토론에 미온적인 자세를 보이는 것은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관하는 현재의 토론이 불리할 것이 없다는 전략적 판단이 작용했다. 이 후보가 부각되면서 상대적으로 문 후보에 대한 관심은 떨어졌다는 것이다. 지지율도 앞서는 마당에 굳이 역전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반영됐다.
문 후보 측 이 본부장은 "(박 후보 측이) 3자 토론에 대해서 불만을 토로하고, 양자토론을 회피하는 것은 변명에 불과하다"며 "박 후보가 국민과 소통하고 상대 후보와 토론하는 것보다 자신의 약점이 드러나는 것을 피하고 싶어서 생기는 문제"라며 역공을 폈다.

물론 새누리당은 표면적으로 현행 토론 방식의 변경을 주장했다. 2차 토론에서부터 참가자격을 변경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공직선거법을 개정해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또한 지나치게 강화할 경우 소수정당의 발언권을 봉쇄한다는 문제점도 있다.

양자토론의 가능성은 열려있다. 양자토론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 여론이 고조되면서 박 후보를 압박할 경우다. 리서치앤리서치가 전날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박 후보 지지자 10명 중 6명은 토론 방식이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계속해서 여론에 반해 양자토론을 거부할 경우 비난의 화살이 박 후보에게 향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