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첫 TV토론 3인 2각 이슈별 설전…과열된 난타전-1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첫 TV토론 3인 2각 이슈별 설전…과열된 난타전-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이윤재 기자]18대 대선의 첫 대선후보간 TV토론이 4일 여의도 MBC스튜디오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 등 세 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오후 8시에서 시작해 1시간 50분 갸량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후보자간의 대통령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는 시간이 되지 못했다는 게 중평이다.

토론의 주제와 벗어난 질문과 재질문, 반론과 재반론이 이어졌고 때로는 인신공격성 발언이 이어졌고 각 후보 모두가 지양하자고 했던 네거티브도 나타났다. 대체로 이정희 후보가 박근혜 후보를 집중적으로 공격했고 여기에 박-문 두 후보간에는 상호간에 토론이 이뤄졌지만 박 후보가 예상과 달리 문 후보에 다운계약서 등의 네거티브를 들고 나오기도 했다.
이정희 후보는 토론에서 가장 큰 화제를 모으며 박 후보로부터 유통산업발전법 국회 처리, 재산환원 등의 소기의 성과는 얻었으나 대선후보가 참여하는 토론회에서 "박 후보를 떨어뜨리려 나왔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또 이 후보가 삼성그룹에서 후원을 받은 관료들, 소위 삼성장학생이 참여정부 초기부터 장악했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해 파문이 예상된다. 토론은 주로 이-박, 박-문의 3인 2각 구도로 진행됐다.

◆朴 민생, 文 품격 李 새누리집권 반대=기조연설에서 박 후보는 "이번 대선은 우리나라가 준비된 미래로 가느냐 실패한 과거로 돌아가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라며 "국민의 삶을 챙기는 민생 대통령이 필요하고 저는 그 길로 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중산층 복원을 최고의 가치로 두고 중산층 70% 시대를 여는 민생 대통령이 되겠다. 그래서 국민행복시대를열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상대를 실패시켜 성공하려는 정치, 서로 싸우려는 정치가 바뀌지 않으면 희망이 없다"면서 "국회의원 선거운동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얘기도 싸우지 말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저라도 나서 우리 정치 바꾸자는 게 여기까지 왔다. 싸우지 않고 보복하지 않는 품격있는 정치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난 5년간 참극을 만든 새누리당의 재집권을 절대로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진보적인 정권교체를 하겠다"고 말했다.

◆정치쇄신 朴 통합 文 정직=정치쇄신과 관련, 박 후보는 약속을 지키는 정치, 국민통합의 정치, 깨끗한 정치를 강조하며 기득권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여야대표를 일상적으로 만나 국정운영의 대화를 나누고 제왕적 대통령제와 권위주의를 탈피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도 기득권 정치와 지역주의 정치 청산을 강조했다.

자유토론에서 문 후보는 박 후보에 공통의 정책에 대해서는 다음 정부 이전이라도 당장 이번 국회에서부터 공동 실천하자는 선언에 합의하고 여야 공동으로 법안을 제출하자고 제안했다. 박 후보는 이에 여야 합의로 공통분모가 있는 것은 지금이라도 했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여야정정책협의회의 제안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밝히면서도 "(무엇이 )더 도움될 것인가 하는 것을 잘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통진당과의 연대 여부에 대해서는 "혁신을 계속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정당이 되면 연대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지금 그런 조건이 갖춰져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정희 애국가 논란, 朴 유통발전법 긍정=박 후보가 통진당의 애국가 논란을 언급하며 이석기 김재연 의원을 이재연 김석기로 혼동했다.이에 이 후보가 받아쳤고 민노당, 통진당 대표를 할 때 국가차원의 공식의례는 다 함께 했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대해서는 "민주통합당이나 야당도 논의에 참여해서 이번 회기에 이것을 통과시켰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법은 대형마트 영업시간을 규제하는 법안으로 국회 법사위 처리가 무산됐었다.



이경호 기자 gungho@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