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판교 아파트 33평 최저가 5억원선 붕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판교 신도시 아파트 단지 전경.

판교 신도시 아파트 단지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로또'로 불리던 판교신도시 집값이 속절없이 하락하고 있다. 아파트 33평 매매 시세가 4억원대까지 떨어졌다. 반면 전셋값은 매물이 없어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매매와 전셋값의 차이가 줄며 아파트를 팔아도 대출금과 전세 보증금 돌려주기 힘든 '속 빈 아파트'가 양산되고 있다.

5일 국토해양부 실거래가 자료(rt.mtlm.go.kr)에 따르면 판교 운중동 산운마을 4단지 84.85㎡(33평) 21층 물건이 10월 4억5000만원에 계약됐다. 앞서 지난 7월 같은 단지 12층 매물은 4억8500만원에 거래됐다.
인근 S중개업소 사장은 "33평의 경우 대부분 매도호가가 5억원 초반"이라며 "하지만 매수세가 거의 없어 경매 직전에 몰린 급매물의 경우 4억원대로 가격을 낮춰야 팔린다"고 말했다.

실제 10월에 같은 아파트 7층과 16층 매물이 각각 5억2000만원, 5억4000만원에 팔려 4억원대가 일반적인 시세는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급매물이란 점을 감안해도 판교 아파트 33평이 4억원 선으로 떨어진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지적이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 센터장은 "제2의 강남으로 불리는 판교 아파트 값이 빠른 속도로 하락하고 있는 것은 주택시장 침체의 골이 깊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지적했다.
반면 전셋값은 오름세가 지속되고 있다. 원마을 3단지 33평의 경우 올 초까지만 해도 3억원 초반이었던 전세 시세가 최근엔 3억6000만원 이상은 줘야 물건을 구할 수 있다. 전셋값이 뛰면서 월세로 전환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원마을 3단지 33평의 경우 보증금 5000만원에 월세 170만~175만원 선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인근 L중개업소 사장은 "판교의 경우 대부분 입주 3년차여서 1년 전에 대부분 전세계약을 갱신했다"며 "매물이 거의 없어 전셋값은 당분간 계속 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아파트 시세가 떨어지면서 경매 낙찰가도 4억원대로 내려 앉았다. 경매 전문업체 부동산태인에 따르면 산운마을 13단지 33평은 지난 9월 4억7090만원에 낙찰됐다. 당시 시세는 5억6000만~6억7000만원 선이었다. 판교 아파트 총 경매건수도 상반기 한 건에 불과했던 게 하반기 들어 지금까지 16건으로 폭증했다.

매매-전셋값 격차가 1억~2억원 정도로 좁혀지면서 실속없는 주택이 늘어나고 있다. 함 센터장은 "33평의 경우 2억~3억원씩 대출을 끼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경매로 넘어갈 경우엔 낙찰가가 대출과 전세 보증금을 합한 액수보다 작아 세입자의 보증금이 위험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창익 기자 windo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